제주특별자치도가 '맞춤형 종합 하수관리 체계' 구축을 발표하고 내년부터 170억원을 우선 반영해가기로 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맞춤형 종합 하수관리 체계' 구축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제공 제주특별자치도

도는 14일 종합 하수관리 체계 구축안을 발표하면서 "하수유입량 증가에 대비하고 유출사고 등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내년 9월까지 '시설관리공단'을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가장 문제가 됐던 상하수도 원단위 적용 일원화를 위해 제도 개선이 실시된다. 하수처리장과 관리인력을 확충하는 등 4개 관련 분야에도 우선적으로 170억원을 반영하기로 했다.

이에 도는 '제주특별자치도 하수관리종합기획단'을 설치하고, 행정부지사 총괄에, 상하수도본부 외 9개 실국의 국장이 단장을 맡도록 구성했다.

구체적인 4개 분야의 대응안을 살펴보면, 먼저 하수관리종합기획단은 내년에 8억원을 투입해 상하수도 원단위 적용기준 통일안을 만들어 적용하고, 각 사업장마다 협의키로 했다.

이에 따라 향후 관광지 등 단지형 개발사업은 '수도 및 하수도정비기본계획'을 적용하고 개별건축물은 환경부의 '건축물 용도별 기준'을 적용받게 된다. 또한 하수처리계획 협의시에는 방류계획과 시설물 계획수립의 적정성을 검토하고, 협의 이력관리도 강화한다. 

아울러 도는 2025년까지 42만8천톤 수준까지 하수도 시설용량을 늘리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도는 제주하수처리장 현대화사업비 3,887억원 예산을 위해 국비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지방비 170억원을 방류관 개선과 악취 저감시설, 노후 차집관로 보수 등에 우선 투자키로 했다. 이에 내년에 일단 43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도는 하수처리시설에 대한 맞춤형 관리를 위해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관리인력을 증원할 방침이다. 특히 내년에는 총 19억원을 투입해 관리인력을 민간 컨설팅 용역 30여명으로 대체하고, 처리장 및 중계펌프장 협착물 제거 등을 위해 기간제 근로자도 30명 배치할 계획이다.

지역주민과 상생을 위한 소통 분야에는 100억원이 투입된다. 도는 증설반대와 과대한 주민훅원사업 요구 등을 해결하기 위해 일단 환경기초시설 주변지역 주민숙원사업에 예산을 투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하수처리장 소재지의 지역주민의 불만이 팽배해있어 주민감시단을 신설하고 주민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가칭 중재조정자문단을 구성해 주민의 숙원사업을 조정하는 역할도 맡긴다.

이날 브리핑에 나선 전성태 행정부지사는 "하수처리 안정화시점까지 하수관리종합관리단을 통해 청정제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