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제주도내 도로점용굴착 공사 현황을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제주도는 ‘도로점용굴착 인·허가시스템’을 내년 2월까지 구축한다고 19일 밝혔다.

도로점용굴착 인·허가시스템은 도로점용굴착 민원허가 신청에서부터 공사시행, 비용납부, 부과징수 전반에 대한 행정서비스이다.

인·허가시스템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민원인의 행정기관 방문이 최소화되고, 업무처리 절차 지원, 각종 정보제공 등으로 허가처리 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는 “도내 도로점용굴착 공사 현황을 누구나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도로점용굴착 인․허가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며 “도로굴착 신청, 허가, 준공의 점용굴착 민원을 인터넷으로 처리하는 시스템 구축으로, 무(無) 방문 민원처리를 통해 도민에 대한 편의성과 중복적인 굴착공사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도 공간정보포털과 연계해 지도를 중심으로 공사명, 공사기간, 시공사와 굴착공사 허가현황도 한눈에 보기 쉽게 구현할 계획이다.

특히, 상·하수도, 전기, 통신, 가스 등 지하시설물에 대한 관리를 체계화해 지하시설물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모든 도로굴착 공사를 온라인으로 처리해 허가처리 시간과 예산낭비를 최소화하고, 도로공사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스마트 안전도시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