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원식 제주스타렌터카 총괄 본부장은 11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대형 렌터카 업체들이 보상을 요구하며 총량제를 거부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데 대해 비판했다.(사진=김재훈 기자)

도내 렌터카 업계 관계자의 양심 선언이 나왔다.

문원식 제주스타렌터카 총괄 본부장은 11일 오후 2시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대형 렌터카 업체들이 보상을 요구하며 총량제를 거부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데 대해 비판했다.

문 본부장은 일각에서 렌터카를 대체할 교통수단이 없는 상태에서 총량제를 통해 렌터카 요금만 인상된다고 주장하는 데 대해 “계획안에 따라 렌터카를 내년 6월까지 총 25,000대로 감차하더라도 관광객을 수용하는 데 문제가 없다”며 수치로도 증명됐다고 지적했다.

비수기 도내 렌터카 업체들의 과다경쟁으로 경차 렌트 비용이 하루 1만원도 되지 않아 렌터카 이용자들에게 눈길을 끌어왔다. 이에 대해 렌터카 업체들이 이익을 내기 위해 면책보험 없이 차량을 운행하다가 작은 문제라도 생기면 수리비, 휴차료, 추가 연료비 등을 고객들에게 부과하는 방법으로 부족한 수익을 채워왔다는 문제 제기도 나왔다.

문 본부장은 “렌터카 총량제는 바로 눈에 보이는 대여료 인상만을 가지고 운운할 문제가 아니”라며 “렌터카 운행량을 적정선으로 조율해줘야 진정으로 고객을 위한 서비스가 이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렌터카 총량제 실패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문 본부장은 “지금처럼 렌터카 총량제가 유야무야 흐려지고, 이전과 같이 렌터카 업계의 차량 증차가 지속된다면 렌터카 업체의 무분별한 사업 확장과 증차로 인한 교통문제의 심화는 고객에게 편의와 서비스를 제공하기보다 불편함과 불쾌함만을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본부장은 “총량제 자율 감차 반대하는 업체들은 대외적으로는 감차로 인한 매출 하락과 대량 감차로 인한 중고차 시세 하락, 제주도청의 아무런 보상 없는 강제적 감차에 불만을 표하고 있다.”며 “하지만 렌트카는 버스, 택시와는 달리 공공의 복지를 목적으로 하지 않기 때문에 결코 보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 또 지금 제주 렌터카 업계는 도청에 보상을 요구해서는 안 될 업계 내부적 변화가 있다”고 밝혔다.

렌터카 감차가 이뤄지며 이전에 없던 렌터카 등록 라이센스 프리미엄이 형성되었다는 지적도 나왔다. 문 본부장에 따르면 프리미엄 가격이 대당 평균 1천만원에 육박한다. 내연기관 렌터카 법인은 최소 차량 100대 보유가 기준인데, 프리미엄이 10억 원에 이르고 있다는 것. 총량제로 인해 렌터카 업체의 법인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문 본부장은 “100~200대 사이의 소규모 렌터카 업체들은 대부분 총량제에 적극 동참하고 다. 하지만 500대, 1000대, 2000대를 보유한 대형 렌터카 업체들이 총량제를 거부하며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 총량제로 인한 법인 가치의 상승은 뒤로 하고, 운영 대수 감소로 인한 매출의 손해를 주장하며 도정의 정책에 반기를 들고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문 본부장은 렌터카 총량제 시행과 업계의 참여가 도민과 관광업계 모두의 생존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조치라며, 렌터카 업계의 적극적인 총량제 동참을 요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