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올해 지역안전지수에서 낙제점을 받았다. 특히 범죄와 생활안전 분야는 지난 4년간 연속 최하위 등급을 기록해 치안 행정의 개선이 시급한 시점이다.

▲제주도청 전경

행정안전부는 ▶교통사고,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자연재해 등 7개 분야별로 전국 시‧도 및 시‧군‧구의 안전수준을 나타내는 2018년 지역안전지수를 11일 공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제주도는 교통사고 3등급, 화재 2등급, 범죄 5등급, 생활안전 5등급, 자살 2등급, 감염병 2등급, 자연재해 2등급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안전지수에서 도는 1등급을 기록한 분야가 한 건도 없었다.

행안부는 이번 지수와 관련해 "제주도는 생활안전 사고 건수가 작년대비 4.8% 감소되었지만 도 평균의 1.6배 수준"이라며 "특히 추락사고 등에 취약한 건설업 종사자 또한 도 평균의 1.2배 수준으로 산업현장 안전관리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자료제공 행정안전부

범죄 지수의 경우도 범죄 발생 건수는 줄고 있지만 경찰관 1인당 담당 건수가 낮은 점이 큰 감점 요인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까지 제주도의 경찰관 1인당 담당하는 5대 범죄(강간, 살인, 강도, 폭력, 절도) 담당 건수는 5.4건으로 전국 4.3건보다 1.1건 높았으며, 112신고 담당 건수도 189건으로 전국 평균 162건보다 27건 높았다. 

인구 대비 범죄 발생률도 전국적으로 높은 수준이다. 2017년 제주도의 인구 10만명당 5대 범죄 발생건수는 1,357건으로 전국 평균 971건보다 40%가 높다.

▲자료제공 제주지방경찰청

제주지방경찰청과 제주특별자치도는 이번 범죄 등급 최하위 평가에 불만을 제기했다. 이들은 "인구 대비 범죄 발생률은 전국과 비교해 제주도가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관광객 등 유동인구를 고려하지 않은 수치"라며 "제주도내 일일 평균 체류관광객 수가 통상 20만명인데 이것이 반영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최근에 일어난 故 이민호 군 사망사고나 삼다수 공장 직원 사망사고에서도 드러났듯 제주도 산업현장의 안전관리 부실은 여전히 도마 위에 오르고 있는 큰 문제다. 또한, 강력범죄가 계속 발생하고 있고 지난 3년간 이런 문제점이 지적됐음에도 별다른 차도가 보이지 않았던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