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시민복지타운 부지 행복주택 건립 계획 백지화에 대해 브리핑 하고 있는 전성태 부지사(사진=제주도 제공)

제주도는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립 계획을 백지화했다. 제주도의 행복주택 건설 계획이 알려지자 해당 부지를 공공시설로 활용해야 한다는 주민들의 반대 여론이 일기도 했다. 제주도는 갈등을 조기 불식하기 위해서 이와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20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행복주택 건립 백지화에 대해 발표한 전성태 부지사는 이번 결정에 대해 시민복지타운 부지는 다른 공공시설로 활용하자는 의견에 따랐고 행복주택부지 건립을 위한 대체 부지를 찾을 자신이 있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행복주택과 관련해 아직 대안을 내놓지는 못했다. 제주도는 별도의 대체부지를 마련해 행복주택 사업을 연계할지 선정된 부분을 취소해 별도의 부지를 마련한 뒤 다시 공모할지에 대해서 내부검토중이다.

시민복지타운 부지는 2011년 12월 시청사 이전 불가 결정 이후 관광환승센터, 비즈니스 센터, 쇼핑 아울렛, 분양형 공동주택 등 다양한 활용방안이 제시되어 왔으나, 공공성 및 경제성 결여로 검토 단계에서 모두 무산된 바 있다. 이어 행복주택 건립 계획도 결국 백지화 된 것.

전 부지사는 정책 변동에 대해 사과했다. 대안이 없는 무책임한 발표라는 지적이 제기됐으나 전 부지사는 “좀 더 큰 계획이 있다”며 “주거종합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추진하겠다”고만 밝혔다.

제주도는 공공용지로 유보함에 따른 시민복지타운 부지의 활용은 시간을 두고 의견 수렴을 거쳐 추후 결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제주도는 앞으로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700세대를 대체할 도심지역 내 국․공유지 등과 공공시설을 활용한 복합개발과 기존 시가지 정비 및 읍․면․동지역 균형개발을 통해 다양한 규모의 행복주택을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의 주거복지정책과 연계하고 지난 12일 발표한 ‘2027 제주특별자치도 주거종합계획’에 제시된 택지공급 계획에 따라 다양한 규모의 택지공급을 통해 공공주택 공급 등을 계획대로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