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운동연합은 28일 논평을 내고 생활방사능 문제 해결에 제주도 행정당국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생활방사능 문제가 침대, 생리대 등 생활용품을 넘어 건축자재 문제까지 확대되고 있다."며 "생활방사능 문제가 심각한 수준으로 치달으며 도민들의 공포와 불안감이 커져 가지만 이와 관련한 제주도의 대응은 안일하기만 하다."고 지적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가장 기본적인 라돈측정 장비도 도내에 불과 13개에 그쳐 신청자가 사용하려면 최소 3개월을 기다려야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장비운용에 대한 홍보도 부족해 이에 대한 운용여부를 전혀 인지하지 못하는 도민들도 많다."고 밝혔다.

이어 "실제 라돈이 기준치 이상으로 측정되거나, 라돈이 방출돼서는 안 되는 제품에서 라돈이 방출될 경우 이에 대한 대책은 전무하다."며 "제주도는 생활방사능 문제의 경우 원자력안전위원회 소관의 국가사무이고 라돈의 경우 환경부, 건축자재는 국토교통부 소관이라는 입장이다. 가뜩이나 해당 부처들이 서로 책임을 미루고 있어 혼란이 극심한 상황에 지방자치단체마저 방관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도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킬 의무가 있는 제주도는 그것이 국가사무라 할지라도 적극적으로 나서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 최소한 문제가 발견됐을 때 즉각적인 조사와 그에 따른 해결방안 모색은 당연히 필요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부족한 측정장비 확보와 라돈 등 생활방사능 문제를 적극적으로 홍보를 주문하며 "문제가 발견되면 정밀조사를 제주도가 직접 수행하고 문제가 발생한 제품이나 자재에 대해서는 즉각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알려 빠르게 해결해야 한다. 또한 발생한 문제는 즉각 도민들에게 알려 막연한 공포와 불안을 종식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생활방사능 문제를 총괄 담당하는 부서를 정하고 관련한 예산과 인력을 확보를 촉구한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방사능물질이 인체에 노출되는 시간과 암 발생 비율은 정비례한다고 한다. "며 "강력한 대책과 조치가 절실하다. 국가와 지방사무의 소관을 뛰어 넘어 도민의 건강과 생명에 큰 영향을 주는 문제라면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하는 것이 제주도와 도지사의 책무"라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