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김재훈 기자)

녹지국제병원 허가 철회와 원희룡 제주지사의 퇴진을 촉구하는 결의대회가 3일 오전 11시부터 제주도청 앞에서 진행됐다. 민주노총과 보건의료노조, 의료영리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제주도민운동본부, 시민사회단체들은 원희룡 지사와의 면담을 요구했으나 이뤄지지 않았다.

(사진=김재훈 기자)

이들은 “원희룡 도지사는 ‘의료영리화 반대, 의료공공성 강화’라는 도민과 국민들의 일관되고 단호한 민의를 무시한 채, 녹지국제병원 설림을 허가해줌으로써 역사에 남을 폭거를 저지른 것”이라며 영리병원을 허가를 철회하고 원희룡 지사가 퇴진할 때까지 총력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사진=김재훈 기자)

현 정부의 책임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의료민영화를 반대하고 영리병원 설립을 금지하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한 바 있다”며 “그러나 관리감독의 책임이 있는 정부는 현재 제주도의 영리병원 허용결정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회피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이어 “영리병원 허용과 그로인한 건강보험체계의 붕괴, 돈벌이 의료, 의료영리화에 대한 국민적 우려에 대해 손 놓고 있을 것이 아니라 적극적이고 단호한 조치로 영리병원 설립에 제동을 걸어야 함에도 여전히 안일한 인식으로 영리병원 문제를 바라보고 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사진=김재훈 기자)

이들은 원희룡 지사의 녹지국제병원 허가에 대해 “의료를 이윤추구의 수단으로 만듦으로써 헌법에 보장된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행복추구권, 건강권, 평등권을 훼손하는 최악의 참사로 규정”하며 원희룡 지사의 즉각 퇴진을 촉구하며 전면적인 퇴진 투쟁에 나서고 모든 방법을 동원해 영리병원을 철회시키겠다고 결의했다.

(사진=김재훈 기자)

집회를 마친 이들은 원 지사와의 면담을 요구하며 도청 진입을 시도하며 공무원과 경찰과 부딪히기도 했다. 이들은 한 시간 가량 도청 진입을 시도하다가 원 지사가 도청 밖으로 나간 사실을 확인한 후 녹지그룹 사무실이 있는 노형오거리까지 행진했다.

한편 제2공항에 반대하며 제주도청 앞에서 단식 농성을 시작한 지 16일째를 맞은 김경배씨도 원 지사와의 면담을 요구하며, 도청으로 들어가려 했으나 공무원들에 의해 저지당했다.

(사진=김재훈 기자)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