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의 말과 글에는 악취가 풍긴다. 역겨운 시궁창 냄새다.

논리는 천박하고 생각은 비루하다. 거기서는 인간으로서의 최소한 양식이나 양심은 발견할 수가 없다.

하수구에서 쏟아내듯 토해내는 악담에는 독기(毒氣)가 서려있다. 잔뜩 조롱기가 묻어 있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이하 ‘손’)의 ‘페이스 북 막말 퍼레이드’에 대한 일반의 평가와 반응은 이처럼 독하고 거칠다.

‘손’은 “정부가 민간 기업인 ‘케이티 앤 지’ 사장 교체 시도와 적자부채 발행 압력이 있었다”고 주장했던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에 대한 인격 살인에 가까운 악담을 쏟아내고 있다.

3일 자신의 SNS 페이스 북을 통해서다.

여기서 ‘손’은 신 전사무관을 “가증스럽다”고 맹비난 했다.

‘돈을 벌기 위한 거짓 폭로’, ‘나쁜 머리로 의인인척 위장’, ‘막다른 골목에 이른 도박꾼의 배팅’, ‘불발탄을 양손에 든 사기꾼’ 등등 ‘손’의 언어대로라면 그야말로 ‘가증스런 인격 모독이요 인격 살인’의 막말을 쏟아 냈다.

‘손’은 이날 “신 전 사무관이 지인에게 자살을 암시하는 문자메시지를 남기고 실종됐다“는 보도가 나온 직후 자신의 글을 삭제했다.

그랬다가 ‘신 전 사무관이 생명에는 지장이 없고 병원에서 안정을 취하고 있다’는 소식이 나오자 또다시 예의 그 악의적 입 냄새를 뿜어내고 있다.

‘손’은 4일 ‘순수한 공익 제보자라고 보기에는 문제가 많기 때문’이라고 신재민씨 관련 글을 올린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씨 관련 글을 삭제한 이유를 ‘본인의 한 행동을 책임질만한 강단이 없는 사람이라 더 이상 거론할 필요를 느끼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했다.

세상에, ‘신 전 사무관이 강단이 있는 사람이라면 죽어야 마땅하다’는 망발이 아니던가. “죽어라”라는 저주에 다름 아니다.

‘손’은 또 5일에는 ‘양아치 질’이라는 어느 사학자의 글을 공유하는 형식으로 신 전 사무관을 ‘양아치’로 인식할 수 있도록 비겁한 우회공격도 서슴지 않았다.

‘손’의 저주에 대해 전여옥 전 의원은 ‘민주당의원들이 신 전 사무관을 생매장하려는 저주의 굿판을 벌였고 그중 최고의 신 내림은 ’손혜원 무당‘이라고 비판했다.

‘손’은 1955년생이다. 우리나이로 65살이다. 환갑을 한참 넘긴 할머니다.

서른 세 살인 신 전 사무관보다 무려 32살이나 많다. 나이로만 계산하면 아들 벌인 셈이다.

할머니 나이의 ‘손’이 어떻게 아들 벌인 젊은이에게 그리 독하고 모질고 살기어린 막말로 인격을 난도질 할 수 있었을까.

‘손’은 또 신 전 사무관을 ‘머리가 나쁘다’는 식으로 조롱하고 매도했다.

이른 바 일류대학을 나와 ‘30~40 대 1’ 이상의 치열한 경쟁력을 뚫고 5급 국가공무원 공개경쟁 채용시험에 합격한 인재가 ‘머리가 나쁜 사람’이라면 어떤 사람이 ‘좋은 머리’일 것인가.

그것도 1년여의 연수를 끝내고 재경직 엘리트 코스라 할 수 있는 기획재정부 4년차 사무관으로서 촉망받는 행정 관료를 ‘나쁜 머리의 돈만 아는 사기꾼’이라고 짓밟아 뭉개버릴 수 있는가.

능력이나 지적 수준을 말한다면 신 전 사무관이 2년8개월짜리 ‘어당 의원(어쩌다 당선된 국회의원)’만 못하겠는가. 저절로 나오는 쓴 웃음을 주체할 수가 없다.

‘손’만이 아니다. 청와대나 기획재정부, 그리고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하는 꼴을 보면 정상이 아니다.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민간인 사찰’등의 폭로와 신 전 사무관의 의혹제기에 대응하는 태도가 그렇다. 너무 감정적이고 살똥스럽다.

청와대와 민주당 의원들은 사실 확인보다는 고발 자 또는 폭로 자에 대한 인신공격에 올인 하고 있다.

국정을 책임져야 하는 집권여당과 국회의원들이라면 폭로내용에 대한 사실 확인이 먼저다.

제보자나 폭로 자에게 화력을 총동원하여 전 방위로 공격하고 고발하는 등의 법적 조치는 진상규명 후 사실 여부에 따라 얼마든지 진행할 수 있는 것이다.

‘파렴치한 범법자의 개인 일탈’이라거나 ‘미꾸라지’니 ‘불순물’이니 ‘망등이’니 하는 저급하고 유치한 악담으로 본질을 흐리게 하거나 국면을 호도하려 해서는 아니 된다.

집권여당이 진영논리에 빠져 홍위병 역을 자처하거나 스스로 ‘청와대의 화장실이나 하수구’로 전락한다면 문재인 정부의 불행을 앞당길 뿐이다.

지금 여권은 진실 여부를 외면하고 고발 또는 공익 제보자를 집단으로 인신공격하는 데에만 골몰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적폐청산이나 내부 고발 자 보호를 강조해 왔다.

그래놓고 신 전 사무관을 ‘공무상 비밀 누설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것이다.

신 전 사무관의 주장에 ‘사실이 아니’라고 강변하던 기재부가 스스로 발목을 잡은 꼴이다.

신 전사무관의 주장이 ‘사실이 아니’라면 ‘비밀 누설’ 자체가 성립될 수 없는 일이다.

사실이 아닌 것이 어떻게 비밀이 될 수 있겠는가.

그런데 기재부가 ‘공무상 비밀 누설’로 고발한 것은 신 전 사무관의 주장을 사실이라고 인정한 것이나 다름없다.

여간 헷갈리게 하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기재부가 자가당착(自家撞着)에 빠져버린 것이다.

시스템의 문제를 지적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관련 정보를 폭로한 것인데 내부 고발 자를 보호한다는 정부가 되레 이를 고발하는 것은 내부고발자의 입을 틀어막거나 국민의 알권리에 재갈을 물리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 않아도 참여연대 등 친여 시민단체가 “내부 고발을 가로막는 고발과 소송남발, 인신공격을 지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발표했다.

“신 전 사무관에 대한 기재부의 고발을 철회하라”고 촉구한 것이다.

이제는 ‘가증스러운 저주의 굿판’을 때려치울 때다.

그래서 검찰수사를 통해서든 특검이나 국회의 청문회 또는 국정조사 등을 통해 사실을 규명하고 결과에 대한 책임을 물으면 될 일이다.

청와대가 정부가, 그리고 집권여당이 떳떳하다면 무엇이 불안하고 무엇이 두려운가.

‘손으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막자 못하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