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제2공항 반대 단식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김경태 씨가 면담을 했지만,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김경배 씨(왼쪽)와 원희룡 제주도지사(오른쪽)가 제2공항 사전타당성 재조사 용역 검토위원회 결과에 대한 입장을 두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한 시간 가량 이야기가 이어졌지만 두 사람은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사진 김관모 기자

원 지사와 김 씨는 11일 오후 2시부터 제주도지사 직무실에서 면담을 가졌다. 

이날 면담에는 도청 측에서는 안동우 정무부지사와 강영돈 전 공항확충지원단장, 김승철 소통정책관, 현학수 현 공항확충지원단장 등이 참석했다. 김경배 씨 측에서는 대변인 역할로 김순애 씨와 김형주 제2공항 성산읍 반대대책위원회 공동대표, 윤경미 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 등이 함께 했다. 아울러 제주도의회에서는 홍명환 의원과 고은실 의원이 참관하고자 자리했다.

◎"검토위 참석했는데 보고 안했다는 거짓말" VS "자세한 상황 정말 몰라"

면담을 한 시간 가량 진행됐지만, 양측은 서로의 의견을 합의하지 못한 채 각자의 입장만 재확인하는 방향으로 흘렀다.

먼저 김 씨는 "지사님이 검토위원회 결과 사전타당성 용역에 이상없음이 결론났으니 빨리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발표해달라고 했다"며 "그런데 막상 막상 검토위원회에 참여하지 않았다며 말을 바꾸면서 책임회피했다"고 비판했다.

▲김경배 씨가 "도가 국토부에 기본계획 용역 중단을 요구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그러자 원 지사는 "지난해 (김 씨의) 단식을 계기로 검토위원회가 구성하자는 합의문 작성까지 작성해 우리가 국토부에 요청했다"며 "반대위 측 입장은 충분히 들었지만, 검토위 사항을 모르고 있으니 국토부에 소상히 질문해 책임있는 답변을 발표하겠다"고 답했다.

이 과정에서 원 지사는 "검토위의 진행사정을 도의 실무자 참관도 못했다"는 발언을 했다.

그러나 원 지사의 이 말은 사실이 아니었다. 김 씨와 다른 참석자들이 "어떻게 검토위 진행상황을 도가 하나도 모르는데 도지사가 JIBS 인터뷰에서 단정적으로 말할 수 있었느냐"고 따져묻었다.

이에 강영돈 전 단장이 "검토위 회의에 도청 주무관 두 명이 참여하기는 했다"고 말을 바꿨다. 또한, "상황관리 측면에서 참관한 것이며 구체적인 내용이나 결과를 도지사에게 보고하지는 않았다"고 해명했다.

김 씨는 "지사가 보고 안 받았다는 말을 믿지 못하겠다"며 "고향을 뺏기더라도 납득할 수 있는 근거가 나올 것이라 기대했지만 너무 억울하다. 이런 상황에서 책임 없다는 것이냐"고 따져물었다.

이에 원 지사는 "국토부에 정확한 관련 자료와 그동안의 결과, 상황에 대해 도민에게 모든 것을 가급적 설명할 것을 요청했으니 답이 올 것이다"며 "이를 바탕으로 도민 앞에 도의 입장을 소상히 밝히겠다"고 답했다.

▲원희룡 지사가 김경배 씨의 요구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원 지사, "반대위측 검토위원 면담 계획 없어"

김 씨 측은 원 지사의 태도가 소극적이라며, "왜 반대위가 추천한 검토위원회 위원들을  만나지 않고 국토부 입장만 들으려고 하느냐"며 "도가 발표하기 전에 반대측 검토위원들의 이야기도 들어야 한다"고 반발했다.

반면, 원 지사는 "이미 반대측의 입장은 기자회견 당시 자료와 기사 보도 등을 통해서 충분히 알고 있다"며 "객관적인 자료와 근거가 어떻게 됐는지 확인하고 나면 도가 판단할 수 있다. 이번주 중에 확인하고 다음주에 바로 발표하겠다"고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동석한 녹색당측에서 "반대측 입장이 무엇인지 지사님이 직접 이야기를 해보시라"라고 따져묻자, 원 지사는 "김 씨와 대화를 하기 위한 자리이니 김경배 씨 이야기만 듣겠다"며 끝내 답하지 않았다.

▲김경배 씨(왼쪽)와 원희룡 제주도지사(오른쪽)가 제2공항 사전타당성 재조사 용역 검토위원회 결과에 대한 입장을 두고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이에 김 씨도 "지금 국토부를 믿을 수 없는 상황에서 도가 어떻게 검토위와 도민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것이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또한, 김 씨는 "검토위에서 합의도 되지 않았는데 국토부가 일방적으로 검토위를 종결했으며, 권고안도 안 나왔는데 기본계획 용역을 발주하고 있다"며 "'재검토 용역 결과가 기본계획 용역 여부를 결정하는 구속력을 갖는다'는 지난 합의문을 국토부가 지키도록 지사님이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그러자 원 지사는 "국토부가 가진 회의록이나 정확한 사항을 국토부에게 들은 바가 없다"며 "국토부로부터 이야기를 듣고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답변을 되풀이했다.

한 시간 넘게 면담이 이어졌지만, 김 씨와 원 지사는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특히 행정대집행을 둘러싸고 김 씨는 '인권유린'을, 원 지사는 '불법행위'를 강조하면서 언성을 높이며 끝맺고 말았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