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제주도지사 선거에서 낙마했던 문대림 전 청와대 제도개선비서관이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하 JDC) 이사장 후보에 신청한 것으로 알려져, 제주도 사회에서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문대림 전 청와대 제도개선비서관이 JDC 이사장 후보에 공모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전 비서관은 제주도지사 후보 과정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를 폐기하고 대체법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어, 이번 공모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자료사진 제주투데이

JDC는 지난 1월 11일까지 이사장 후보 공모를 진행했다. 

그 결과 제주도내 인사 2명, 도외 인사 2명 등 총 4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이 도내 인사 2명 가운데 도지사 선거에 출마했다가 떨어진 문 씨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일각에서는 문 씨의 이번 이사장 공모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지사 선거에서 떨어진 경력이 있는 인물이 지방선거가 채 1년도 안 된 시점에서 공기업 이사장에 나선다는 일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것.

문 씨는 지난 제주도지사 선거 과정에서 큰 지지세를 보이며, 더불어민주당 내 강력한 후보였던 김우남 전 원내대표를 물리치고 단독후보로 선거에 나섰다.

이후, 문 씨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맞붙었지만 약 11% 차로 벌어지면서 낙마했다.

특히 선거과정에서 문 씨는 '타미우스 골프장 명예회원권에 따른 뇌물수수'와 '유리의 성 주식 취득', '송악산 토지 투기' 등 굵직한 의혹들로 홍역을 치르기도 했다. 

이에 경찰은 타미우스 건과 관련해 뇌물수수 혐의로 해당 골프장을 압수수색하기도 했다. 그러나 검찰은 혐의가 없다며 불기소 처분을 내렸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뇌물수수 혐의를 고발했던 강전애 변호사(원희룡 지사 캠프 전 대변인)가 무혐의 처분에 항고하고 나선 상태여서, 아직 재판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다.

여전히 제주 사회 내에서 논란의 핵심인 당사자가 JDC 이사장을 노리고 서류를 냈다는 것 자체로도 부적절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게다가 문 씨는 도지사 선거 과정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의 폐기를 주장하기도 했던 인물이다.

▲지난 5월 29일 '환경과 자치, 동북아 평화수도 조성을 위한 제주특별법'으로의 대체법 추진 공약을 발표하고 있는 문대림 전 비서관의 모습@자료사진 제주투데이

한창 선거철이었던 지난 5월 29일 문 씨는 "국제자유도시 제주라는 낡은 패러다임을 넘어 새로운 제주비전에 맞는 제도적 틀을 만들 것"이라며,  '제주특별자치도 설치 및 국제자유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을 '환경과 자치, 동북아 평화수도 조성을 위한 제주특별법'으로 대체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또한, JDC를 제주도지사 직속으로 이관하겠다는 견해를 내보이기도 했다.

그런 문 씨가 JDC 이사장 후보에 공모한 것을 두고 "내정된 것 아니냐"는 의심이 증폭되는 이유다.

특히 이광희 전 이사장이 지난 7월 사임한 이후 5개월이 넘게 이사장직이 공석이었던 것도 청와대가 '코드인사'를 고민했던 것이라는 의심에 합리성을 더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제주투데이>는 문 씨 본인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차례 연락을 시도했지만 답을 들을 수 없었다. 

이사장 공모가 마무리됨에 따라 JDC 임원추천위원회는 곧장 제출서류를 검토하고 면접심사 등을 거쳐 빠른 시일 안에 이사장을 선임할 계획이다.

최근 '신재민 전 사무관 사태' 이후 청와대의 과도한 인사 개입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문 씨의 이런 행보는 문재인 정부의 '코드인사'로 인식될 수 있어, 제주도에서도 불공정 인사 논란이 커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