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하 JDC)의 임원추천위원회(이하 임추위)가 이사장 후보와 정치적으로 각별한 관계에 있는 인물들로 포진돼있어, 이사장 선출 과정에서 공정성이 의심받고 있다.

▲JDC 이사장 선임을 둘러싸고 임추위 구성에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임추위 8명 중 5명이 이사장 후보인 문대림 전 후보와 관련 있는 인물이라는 것@자료사진 제주투데이

JDC는 1월 임추위를 구성하고 지난 11일까지 JDC 이사장 후보 접수를 공모했다. 

그런데 이번 공모에 신청서를 낸 4명 중에 전 청와대 제도개선비서관을 지내고 제주도지사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했던 문대림 씨가 포함됐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문제는 이사장 선출을 담당하는 임추위 위원들과 문 씨의 관계다. 위원들 대부분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정치인사였거나, 문대림 전 비서관의 제주도지사 선거를 도왔던 인물이라는 것.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공기업의 임추위는 비상임이사와 이사회가 선임한 위원으로 구성된다. 이에 따르면 JDC의 임추위는 비상임이사 5명과 선임 위원 3명이 된다.

먼저 비상임이사 K씨는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청년위원장을 역임했던 인물이다. 또한 Y씨는 문 씨가 도지사 선거에 나섰을 때 선거캠프에서 그를 도왔다. 또한, M씨는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공천심의위원장을 재직하기도 했다.

선임 위원에서도 2명이 거론된다.

먼저 제주도의원 출신 O씨도 문 씨의 선거캠프에서 비서실장을 맡는 등 적극적으로 문 씨의 선거를 도왔다. 한편, 또다른 O씨는 강창일 국회의원(민주당, 제주시갑) 비서 출신이다. 

8명의 임추위 위원 중 무려 5명이 문 씨나 민주당과 직간접적인 정치적 관계에 있는 것이다. 특히 2명은 문 씨의 선거를 도왔던 인물이어서 후보 심사에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이 높다.

지방선거가 7개월 밖에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문 씨가 JDC 이사장 후보를 낸 것이 '사실상 내정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짙게 하는 이유다.

이와 관련해 문 씨는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다. 문 씨는 <제주투데이>와의 전화통화에서 "(이사장 후보)면접이 끝나면 다시 통화하겠다"며 "면접 일정은 아직 연락이 오지 않았다"고만 답했다.

JDC에서는 자세한 내용을 밝힐 수 없다는 입장만 전했다. JDC 인사과의 한 관계자는 "만약 그런 의혹이 사실이라면 문제가 되는 사람은 제척이나 기피의 사유가 된다"며 "심사과정에서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 방향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만 말했다.

문재인 정부는 2017년 출범 당시 적폐청산과 부정인사를 배제하겠다는 기치로 인사 개혁을 강조했다. 하지만 이후 공기업 임원 인사가 '캠코더(캠프, 코드인사, 더불어민주당) 인사'로 채워진다는 비판을 계속 받아왔다. 

이번 JDC 이사장 인사 역시 전형적인 캠코더 인사로 흐르는 것 아니냐는 도내 우려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