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제주영리병원인 녹지국제병원 개원 반대와 원희룡 퇴진 운동을 결의하며 제주도에 집결했다.

▲민주노총이 23일 오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영리병원 개원 허가 철회와 원희룡 도지사의 퇴진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민주노총이 23일 오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영리병원 개원 허가 철회와 원희룡 도지사의 퇴진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민주노총은 23일 오후 3시 제주도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민주노총 총본부를 비롯해 보건의료노조와 국민건강보험노조, 의료연대와 민중당, 노동당 등이 동참했다.

지난 12월 5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녹지국제병원 개원을 허가한 이후, 녹지그룹이 병원 운영이 어렵다며 제주특별자치도에게 인수 의사를 타진했던 사실이 알려지면서 영리병원 논란이 더욱 커지는 모양새다.

이에 민주노총은 전국 시민단체 및 진보정당과 연합해 범국민운동본부를 꾸리는 등 병원 개설 철회 운동을 벌이고 있다.

또한, 민주노총은 원 지사가 숙의형 공론조사위원회까지 운영했음에도 불구하고 개설 불허라는 권고안을 무시하고 허가를 강행한 것에 "민의를 배신한 행위"라며 원 지사의 퇴진을 촉구했다.

▲유재길 민주노총 부위원장

이날 결의대회에서 유재길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미국에서 한두개의 영리병원이 전국적으로 번지는데 20년이 걸리지 않았다"며 "한국에서 1,2개의 영리병원이 생기면 전국으로 퍼지는데 10년도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유 부위원장은 "녹지국제병원은 중국 BCC와 일본 이데아와 업무협약을 맺었다며 병원 경험이 없는 점을 이것으로 갈음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BCC와 이데아는 강남BK병원이 지분을 가지고 있어 국내 의료법인의 우회투자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유 부위원장은 "보건복지부 장관과 도지사가 이를 몰랐다면 직무유기이며, 알았다면 국민을 속인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서 황병래 국민건강보험노동조합 위원장은 "녹지병원은 파면 팔수록 판도라의 상자같은 곳임에도 불구하고 원 지사가 개원 승인을 해 국민의 분노를 사고 있다"며 "거상 김만덕이 자기 재산을 모두 바쳐 도민을 구제했던 땅에서 영리병원이 들어설 수 있느냐"고 말했다.

황 위원장은 "녹지병원이 원하는 것처럼 내국인의료가 가능해지면 부자들을 중심으로 민간보험이 활성화되면서 국민건강보험은 파탄나게 될 것"이라며 "결국 이는 한국 의료수준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막아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덕종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장

이어서 단상에 오른 김덕종 민주노총 제주지역본부장은 "영리병원을 막기 위해 14년간 투쟁한 역사를 도지사 한 사람의 판단으로 무너뜨린 점에 제주도민이 분노하고 있다"며 "도민 생존권보다 녹지자본의 이윤을 먼저 생각한 행위"라고 규탄했다.

이에 김 본부장은 "원 지사를 보면 전두환과 박근혜, 이명박이 생각난다"며 "단순히 구호에 그치지 않고 원 지사를 퇴진하는데 사력을 다해 싸울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날 민주노총은 ▲제주영리병원 허가와 관련한 모든 의혹과 부실의 진상 규명과 녹지국제병원 허가 철회, ▲녹지국제병원을 억지 개원한 원희룡 도지사의 퇴진, ▲경제자유구역법 개정,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의 공식입장 천명 등을 촉구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앞으로 범국민운동본부와 함께 영리병원 철회를 위한 100만명 서명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제주시청과 도청에서 반대 집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밝혔다.

병원 개원 허가가 한달 반이 넘었지만, 영리병원 사태가 더욱 거세지면서 원 지사가 앞으로 어떤 입장을 밝힐지 귀추가 주목받고 있다.

▲민주노총이 23일 오후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영리병원 개원 허가 철회와 원희룡 도지사의 퇴진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열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