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내 농산물 가격이 평년대비 최대 50% 가량 폭락함에 따라 전농 제주도연맹은 도내 월동채소 가격 폭락에 따라 현실적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최근 25일 기준으로 주요농산물 일일도매가격을 보면 월동무는 평년대비 -23.1%, 양배추는 –28.9%, 배추는 –53.1%, 감귤은 –26.0%라고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유통정보부는 발표하고 있다. 그러나 현장에서 실 거래되는 가격은 수확 인건비조차 건지기 힘들어 농민들의 마음은 얼어붙어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월동무는 생산자협의회 농가의 자율적인 산지폐기가 진행되어도 회복세가 없고 폭락에도 가락공판장 가격 기준으로 발동되는 ‘정부 채소가격안정제’는 발동되지 않고 있다. 양배추는 제주형 농산물가격안정제의 시범사업이 올해부터 시행되고 있으나 31,248톤의 적은 시범물량은 가격지지를 하지 못하고 있다. 농가들은 수확을 포기하느냐 마느냐의 기로에 있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또 “감귤은 폭락 가격은 아니라고 하지만 평년대비 최저생산량이 예측된 올해 관당 3,000원대의 가격은 사실상 감귤값 폭락이라 말하지 않을 수 없다. 만감류의 가격 또한 명절을 맞이한 상황에도 회복될 기미가 없다.”고 우려했다.

전농 제주도 연맹은 “해마다 반복되는 농산물 가격 폭락, 폭등을 조절할 수 있는 실질적 농업정책으로 정부에서 “주요농산물 공공수급제”를 도입하여 실시해야 한다.“며 ”주요 농산물은 공공재 이므로 안정적인 생산이 되도록 생산기반인 농지와 농민은 보호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주요농산물 공공수급제’를 시행하여 우리나라의 중요한 식량이 되는 농산물의 일정량(20~30%)을 정부가 수매하여 생산량과 가격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또 “지방 정부에서는 농가당 일정량의 계약물량에 대한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를 실시하여 운송비를 포함한 생산비를 보장해 주어야 한다.”며 제주도에 현실적인 방안을 주문했다.

이들은 “현재 제주에서 ‘제주형 농산물가격안정제’가 최저가격보장을 위해 시행되고 있으나 현재 당근 한 품목에만 시행되고 있고 올해 양배추는 시범사업 중이다. 시작한지 3년이 넘도록 감귤을 비롯한 월동무, 양파, 마늘, 콩에는 언제나 시작할 지 알 수가 없다.”며 농산물 가격 안정 방안 마련에 늑장을 부리는 제주도 당국을 겨냥했다.

이들은 “도정은 올해와 같은 농산물 가격 폭락 사태를 막기 위해서 농산물 최저가격보장제를 농업정책의 최우선으로 삼고 지체없이 실질적인 방법으로 실현해야 할 것”이라며 “도정과 농협은 현 시기 제주 농산물가격 폭락사태의 해결을 위해 현실적인 대책 마련을 시급히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