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지사는 강정 해군기지 반대운동을 하다 사법처리된 주민 등에 대한 3.1절 특별사면 건의문의 효용성에 대해 “어차피 진행될 거 왜 자꾸 내냐 하지만 대통령에게 도지사가 공식적으로 전달하는 문건이기 때문에 새로운 내용이 없어도 청와대에 정식 접수”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3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하는 자리에서 강정마을 주민 사면복권과 관련해 말하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원희룡 제주지사는 3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이 같이 밝혔다.

원 지사는 “재판이 진행되는 부분에 대해 중간점검을 다시해 대통령 지침에 의해 법무부나 청와대 민정수석을 통해 챙기라는 환기의 의미가 있고, 업무 진행과정 관련은 공동체회복과 지역발전 사업에 대해 행안부, 기재부와의 조정을 통해 국무회의나 대통령의 최종 재가 과정을 거친다”며 건의문이 그 과정에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봤다. 

원 지사는 이번 건의문이 강정마을 주민들의 사면복권과 지역발전계획에 대한 대통령 차원의 다시 한 번 의지와 관심을 촉구하는 두 가지 의미가 다 들어있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건의문은 강정마을 주민들이 화해와 상생의 공동체로 나아가고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그러나 30일 마을총회에서 주민 자격을 10년으로 늘리는 등 이주민들에 대한 소외로 갈등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 이에 대한 지적에는 “그 상황은 처음 들었다. 강정마을은 마을 자체 의사결정이지, 관여는 물론이고 실시간 또는 사전 파악이 가능한 구조가 아니”라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가 이래라 저래라 하거나 연관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별개로 접근해 달라.”며 “행정의 관여사항은 아니라고 보여진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는 상황을 알아보겠다고 덧붙였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