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균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회장(사진=김재훈 기자)

지난 31일, 원희룡지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3.1절 특별사면복권에 강정마을 사면을 포함해 줄 것을 건의한 데 대해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당사자들이 동의하지 않는 특별사면은 거부한다는 뜻을 밝혔다.

주민회는 1일 발표한 논평에서 원 지사가 정작 사면대상자들의 의중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이 없이 특별사면을 건의한데 대한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

주민회는 “강정마을을 있는 자연 그대로 지키고 마을공동체를 지키려했던 주민들과 연대자들에 대한 사법적 탄압을 받아온 피해당자사들은 특별사면을 원하지 않는다는 점을 몇 년 전부터 수차례 분명하게 밝혀왔다”고 강조했다. 단순한 사면의 방식으로는 진정한 명예회복이 되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

주민회는 “가해자인 해군은 아직까지도 강정마을의 공동체 파괴와 제주해군기지 추진과정의 절차적 문제점에 대해 공식적인 사과를 하지 않고 있다.”며 “특별사면만 이루어지면 갈등이 다 해결된다고 발언하는 것은 상처를 낸 가해자가 그 어떤 태도의 변화조차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상처를 덮기만 하면 문제가 해결된다고 보는 것이기에 우리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재차 밝혔다.

주민회는 “우리는 진정한 명예회복은 국가차원에서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의 문제점에 대해 전면적인 진상조사를 통해 문제를 드러내고 책임 있는 후속조치가 이루어져야만 이루어낼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을 흔들림 없이 믿고 있다.”며 “특별사면 대신 국가차원의 진상조사를 요청하기 바란다.”고 원 지사에게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