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공항인프라 사전타당성 조사의 결점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박찬식 교수 (사진=김재훈 기자)

제주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국토부에서 제시한 공개토론회 개최를 촉구했다.

또 이번 주로 예고된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주민설명회에 성산읍대책위도 설명회에 공동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밝혔다. 피해지역 주민들을 배제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2월 12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평가를 면밀하게 재검토한 결과 최종 후보지가 바뀔 정도의 중대한 결함이 확인되었다”고 밝혔다. 그간 제기되어온 연간안개일수 평가 문제, 성산후보지 군공역 중첩 문제, 신도 후보지 최적화 문제를 입지 선정 평가의 주요 결함으로 들었다.

이들은 제주 제2공항 입지 선정 타당성 재조사 검토위원회 중단이 정상적이었다는 국토부의 주장에 대해 완전히 왜곡된 것이라고 일축했다.

또 “쟁점별로 본격적인 토론에 들어가기로 한 상황에서 국토부가 연장을 거부하여 파행 종결된 것”이라며 활동 기간도 단 2개월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3개월의 활동 기간 중 운영규정 등을 마련하느라 1개월을 소요하며 본격적인 검토위 활동을 전개할 수 없었다는 지적이다.

(사진=김재훈 기자)

앞서 국토부 핵심 관계자는 입지 선정 재조사 및 검토위와 관련해 공개토론회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추후 아무런 절차를 밟고 있지 않은 상황. 두 단체는 공개토론회를 2월 중 진행할 것을 재차 요구하고 나섰다.

국토부가 거부하고 있는 기본계획 수립 용역 중단이라는 토론회 조건은 걸지 않는 쪽으로 선회했다. 단 토론회는 최소 3회 이상 공개방송 형식으로 진행하고 토론 결과에 대한 도민들의 공론을 모을 수 있는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제주에서 진행할 것으로 알려진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 주민설명회에 대해서도 “지역 주민들이 언론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면서 소통 및 절차의 문제를 지적했다.

이들은 관련 주민설명회에 피해지역 주민을 배제해선 안 된다며 성산읍대책위도 공동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두 단체는 주민설명회를 국토부와 성산읍대책위가 공동으로 개최하여 양측의 설명을 주민들이 들을 수 있도록 공문을 보내달라고 제주도에 요구했다.

또 이들은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계획 수립 용역에 대해서 “제주 공항인프라 확충 사전타당성 용역의 부실 의혹은 충분히 해소되지 않았다”며 재공고 철회를 촉구했다. “검토위 강제 종결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의 의혹을 완전히 해소하기 위한 철저한 검증은 새로운 절차와 방식으로 다시 재개되어야 한다”며 “최소한 도지사라면 국토부의 일방적인 기본계획 강행을 중단시키는 중재역할을 해야” 한다며 “오히려 지역주민들을 갈등과 반목으로 몰아넣으려는 저의가 무엇인가” 따져 물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제주도청을 항의 방문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