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제주4·3 70주년 사업이 마무리됐다.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가 주관한 '4·3 70주년 사업의 성과와 과제' 도민토론회가 13일 오후 제주도의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진행되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4·3의 전국화와 세계화, 배보상 체계 확립 등을 강조하며 지난해 진행된 사업의 성과는 무엇이고 앞으로 남은 숙제는 무엇이었을까.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는 13일 오후 3시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4·3 70주년 사업의 성과와 과제' 도민토론회를 열고 이 문제를 함께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국화는 성공적"..."특별법 불발은 아쉬워"

▲박찬식 전 제주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 운영위원장

먼저 이날 주제발표에 나선 박찬식 전 제주4·3 70주년 범국민위원회 운영위원장은 "작년 사업으로 4·3은 전국적인 과제화로 자리매김했다는 것을 느낀다"며 "4·3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4·3현장을 찾는 방문객도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박 운영위원장은 "작년에 전국적으로 진실과 정의를 밝히기 위해 수많은 행사와 활동, 움직임이 집중적으로 일어났다"며 더욱 의미있는 것은 이런 운동이 산발적이거나 일회성이 아니라 '4·3은 대한민국의 역사'라는 일관된 메시지로 집중됐다"고 소회를 털어놓았다. 

반면, 앞으로의 과제에서는 먼저 4·3특별법 전면개정이 불발된 점을 언급했다. 박 운영위원장은 "특별법 개정안이 처음 나왔을 때 재정부담을 이유로 회의적인 분위기가 강했다"며 "그러나 4·3 70주년 추념식에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면서 특별법 개정 공감대가 넓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4·3학살에 대한 미국의 책임을 규명하고 합당한 조치를 위해야 한다"며 "앞으로 4·3평화재단과 정치권이 활동 계획과 로드맵을 세워야 한다"고 요구했다.

◎"민관의 협력체계 구축"..."미국 책임, 정명 문제 논의 부족 해결해야"

이어서 주제발표에 나선 강호진 전 제주4·3 70주년기념사업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은 지난해 4·3위원회와 범국민위원회의 10대 정책 과제를 소개하고, 그간 과정을 설명했다.

▲강호진 전 제주4·3 70주년기념사업위원회
공동집행위원장

강 집행위원장은 "70주년 사업을 2년 전부터 준비해왔기에 어느 정도 성과를 낼 수 있었다"며 "특히 이번 사업을 위해 제주기념사업위 108개, 범국민위 200여개 단체가 참여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아울러 "4·3에 있어서만큼은 시민단체와 제주도청이 싸우지 않고 협력하기로 하면서 많은 공동행사를 치렀다"며 ▲청소년 사업 활성화, ▲동백꽃 캠페인, ▲국내외 언론과의 연대 등도 성과로 꼽았다.

반면, 강 집행위원장은 "무엇을 기억할 것인가에 대한 핵심 콘텐츠가 부족했으며, 제주방문의 해라는 타이틀이 모호한 부분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10대 정책 과제들 대부분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으며, 특별법 개정과 미국 책임 규명의 역할 분담도 미흡했다"고 아쉬움을 전했다.

아울러 자체예산 확보와 주체적 참여를 위한 추진위원 사업이나, 여수·순천사건과 4·3과의 역사적 연대사업도 미흡했던 점을 꼬집었다.

특히 강 집행위원장은 "10대 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사업 중 하나인 정명(正名, 바른 이름 찾기) 사업은 토론회조차 없었다"며 "범국민이나 민중대회 차원에서 자연스럽게 진행됐으나, 더욱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후 종합토론회에서는 강경식 전 제주도의원과 강봉수 제주대 교수, 고지영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정책연구실장, 염미경 제주대 교수, 진선희 한라일보 기자, 현혜경 제주학연구센터 연구원 등이 참석해 앞으로 남겨진 4·3의 과제들을 논의했다.

▲제주도의회 4·3특별위원회가 주관한 '4·3 70주년 사업의 성과와 과제' 도민토론회가 13일 오후 제주도의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진행되고 있다.@사진 김관모 기자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