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제주 제2공항 주변지역 4.9㎢를 에어시티로 조성하며, 성산읍 전 지역을 개발범위에 포함하는 제2공항 연계 계획 수립 용역을 다시금 발주했다.

◎작년에 했던 '제2공항 주변발전 기본계획' 이름만 바꿔서 재추진

도는 지난 4일 <제주 제2공항 연계 도민이익 및 상생발전 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하기 위해 ‘용역사업집행계획 및 사업수행능력평가서 제출 안내공고’를 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3월 15일 진행하려던 <제주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이름만 바꿔서 다시금 추진하는 계획이다.

용역 기간은 2020년 6월까지 16개월이며 비용은 6억 원으로 당시 발주하려던 용역과 내용과 형식이 똑같다.

이 용역의 과업지시서에는 ▲제주 제2공항 주변지역 시가화 예정용지(4.9㎢) 계획 수립, ▲성산읍 전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14개 주요 마을에 대한 상생발전 기본계획, ▲제주 제2공항 연계 상생발전 기본계획 및 제주도의 새로운 비전 등이 포함됐다.

세부적으로 보면 제주 제2공항 운항계획에 따라 발생되는 산업, 물류, 주거, 공공서비스, 관광 등 부분별 수요에 대응하는 지원기반시설의 구축 계획이 수립된다.

또 지난해 진행했던 <제주 제2공항 주변지역 발전 기본구상>에서 주변지역 발전전략으로 제시된 정주환경·소득창출·신성장·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기술적 검토도 들어간다.
아울러 제2공항과 연계한 도로계획, 신교통 수단, 성산항 활성화 방안 등 제주도 전역을 대상으로 한 동반성장 계획도 수립된다.

이는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지난 2월 20일 국토교통부의 제2공항 기본계획 수립을 받아들이기로 발표한 이후의 후속조치다.

◎찬성 입장 부각하는 노골적인 도의 행보...반대 의견도 거세져

도의 이런 행보는 작년 용역 수립과는 다르게 상당히 ‘노골적’이고 ‘적극적’이다. 이번 용역 발주 발표가 나온 직후, 도는 7일 오후 성산읍발전협의회(회장 김길호)의 도지사 방문을 알리면서 성산주민들이 제2공항의 조속한 추진을 요구했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날 발전협의회는 원 지사에게 △제2공항 조속히 추진, △비자림로 공사 조속히 추진, △성산항만 확충, △한도로 조속히 4차선공사 추진, △제2공항 도시계획 용역에 주민 참여 등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도의 행보는 소강상태를 보이던 제2공항 반대 운동에 다시금 불을 지피고 있다.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은 즉각 논평을 내고 "공항계획이 정해진 게 하나도 없는데 대규모 아파트와 상가 등 신도시를 만든다고 말하면서 주민을 상대로 선전포고를 한 것"이라고 분개했다.

도민행동은 "제2공항 계획은 법률적으로 확정된 계획이 아니기에 도의 용역은 아무 근거가 없다"며 "제2공항을 기정사실화하고 주민을 협박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원 지사는 앞에서는 제2공항 갈등에 대해 제주도는 권한이 없다면서 도민공론화까지 거부해놓고, 뒤로는 관변단체를 동원해 제2공항  갈등을 더욱 부채질했다"며 용역 중단을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