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영리병원으로 일컬어지는 녹지국제병원의 사업계획서가 공개됐다.

녹지국제병원 전경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제주특별자치도로부터 전달받은 사업계획서 복사본을 11일 오전 10시 30분경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이번 사업계획서는 2015년 6월 녹지국제병원이 보건복지부와 제주특별자치도에 제출했던 것이다. 이 안에는 ▲사업배경과 목적, ▲사업환경분석, ▲시행내용과 투자규모, 재원조달방안, ▲토지이용계획, ▲도내 고용효과 및 경제성 분석, 보건의료체계 영향 등 병원 사업과 관련한 대부분의 내용이 담겨있다.

이번 사업계획서에서 논란이 되는 핵심은 일단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먼저 녹지병원이 설립 초기부터 의료 대상을 외국인으로 한정했었느냐의 여부다.

녹지병원측은 처음부터 내국인(한국인) 의료관광객 유치도 염두에 두고 있었다고 주장하는 반면, 도는 사업계획서 상에 외국인 의료관광객만을 명시하고 있다고 맞서고 있다.

병원측이 도가 지난 12월 외국인만을 대상으로 한정해 개설 허가한 것이 불법이라며 행정소송을 한 상태여서, 이번 사업계획서 내용을 살펴보면 그 윤곽을 알 수 있게 된다.

또 하나의 눈여겨볼 점은 의료네트워크사인 BCC와 이데아의 존재다.

시민단체와 보건의료노조 등에서는 이 두 회사의 의료진 중 상당수가 한국인으로 구성돼있으며, 병원 운영도 이들이 맡기 때문에 사실상 '국내 의료법인의 우회투자'라는 의혹을 제기해왔다.

이번 사업계획서에는 해외 의료네트워크사인 북경연합리거의료투자유한회사(이하 BCC)와 이데아의 회사 개요도 담겨 있기는 하다. 그러나 KBS제주의 보도로 논란이 됐던 두 회사와 병원측이 맺은 협약서 내용(별첨자료)은 공개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 사업계획서만으로 우회투자 의혹을 점검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인다.

이에 제주참여환경연대는 "녹지국제병원 측의 요구에 따른 결정이라며, 또 한번 제주도정이 철저하게 책임지지 않으려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일단 제주참여환경연대와 시민단체는 이 사업계획서를 분석해 문제점이 있는지 여부를 따져볼 계획이다.

현재 사업계획서는 제주참여환경연대 홈페이지(http://jejungo.net/main/1133664#0)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