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S국제학교가 추진하고 있는 ACS JEJU의 조감도(사진출처=ACS국제학교 홈페이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제주지부와 제주주민자치연대는 교육불평등을 조장하는 국제학교가 추진되고 있다며 ACS 국제학교 설립을 불허하라고 제주도교육청에 촉구했다.

ACS 국제학교는 유치원(K-9)부터 고등학생(Grade-12)을 대상으로 56학급(학생 1,130명) 규모로 2020년 10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다. ACS 국제학교 측은 설립신청서를 제주도교육청에 제출한 상태며 국내 자본이 투자자를 모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전교조 제주지부와 제주주민자치연대는 12일 성명을 내고 “지난 2017년 JDC는 ACS 학교 운영재단인 올드햄 엔터프라이즈(Oldham Enterprise Pte Ltd)와 ‘제주영어교육도시 내 ACS 제주 국제학교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바 있다.”며 “ACS 측은 자체 홈페이지를 구축해 놓고 설립 인허가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2020년 개교를 기정사실로 해놓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일부 기획부동산들 역시 국제학교와 연계한 부동산 홍보에도 나서고 있다는 것.

두 단체는 “제주 영어교육도시 내 국제학교는 한국 교육 불평등의 대표적 상징으로 자리 잡은 지 오래다. 일부 학교는 연간 학비가 6000만 원으로 넘어서고 있다.”며 “JDC가 추진한 국제학교의 경우에도 연간 5500만 원 수준에 이르는 등 사실상 부모의 경제력에 따라 일반인들은 접근할 수 없는 그들만의 교육, 귀족학교로 전락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공교육의 의미를 저해하는 "영리학교"라는 지적이다.

또 “국제학교라는 이름이 무색하게 내국인 학생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으며, 입학생 가운데 35%가 소위 ‘서울 강남 3구’ 출신으로 채워져 가고 있다.”며 국제학교로 인한 교육 불평등 심화 문제를 강조했다.

두 단체는 “ACS 국제학교의 경우 언론 보도 등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싱가포르 학교의 직접 진출도 아닌 민간자본 투자 유치를 통해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식회사인 영리법인 학교인지 등 그 실체에 대해서도 아직은 구체화한 것이 없는 상황”이라며 ACS 국제학교 설립 불허를 제주도 교육청에 강력히 촉구했다.

이들은 정보공개청구 등을 통해서 ACS 국제학교의 실체에 대한 정보파악 및 구체적인 설립 중단을 위한 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