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이 제주경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주형 지역화폐의 확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사랑상품권

정의당 도당은 5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 지역화폐 활성화 방안을 강조했다.

도당은 "지역화폐는 지역 상권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자금의 역외유출을 방지하고 골목상권의 활성화,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실질적인 매출 증대 등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추혜선 정의당 국회의원이 '지역사랑상품권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을 발의했으며, 문재인 정부가 올해부터 2조원의 지역화폐 발행을 위해 800억원 예산을 편성했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제주도도 이런 정책에 발맞춰서 지역화폐를 다시금 도입해야 한다는 것.

반면, 제주도정은 아직까지 이렇다할 계획을 내놓지는 않고 있다. 제주도 소상공인지원과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관련 정책을 추진 중이어서 검토 중에 있지만 자세한 계획은 수립되지 않은 상태"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화폐는 제주도상인연합회가 주체가 되고 있기 때문에 도가 주도적으로 추진하기 어렵다"며 "상인연합회와 논의해 구체적인 계획을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도내에서 지역화폐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2006년부터 도입된 '제주사랑상품권'이다. 이 상품권은 제주도와 제주도상인엽합회, 제주은행이 3자로 업무협약을 맺어 추진하고 있다. 현재 오일장이나 상가에서 활용하고 있다. 도는 지난해 90억 원, 올해 110억 원의 상품권을 발행한 상태다. 또한, 회수율은 2017년 140억 원, 2018년에는 80억 원으로 나타났다.

이 관계자는 "상품권의 유통기한이 5년이기 때문에 보관하는 경우도 많아서 회수율에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도당은 "현재 제주 지역화폐의 사용처는 오일장이나 일부 상가지역에만 국한되고 있어서 소비자의 접근성이 떨어진다"며 "빵집이나 세탁소, 일반 식당까지 사용처를 확대해서 실질적인 골목경제 활성화에 기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전자거래가 일반화되는만큼 카드와 모바일형태의 상품권 개발도 필요하다"며 "경기도의 사례처럼 지역경제와 복지사업도 연계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