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이하 JDC)가 추진하는 제주 첨단 농식품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제주도의회가 우려스럽다는 의견에 공감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왼쪽)와 고용호 제주도의원(오른쪽)이 JDC의 제주 첨단 농식품단지 조성사업에 문제가 많다는 점에 공감했다.

9일 열린 제주도의회 371회 임시회 도정질문에서 고성호 의원(서귀포시 성산읍, 더불어민주당)은 JDC의 농식품단지 조성사업 추진 과정에 문제가 많다고 밝혔다.

고 의원은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고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그 필요성에서는 동의한다"면서도 "실제 수요자인 농업인의 의견을 얼마나 듣고 추진하는지 심히 의구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특히 고 의원은 JDC의 추진 과정에 상당한 문제점이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고 의원은 "1단계를 조성한 이후 주민과 농민단체의 의견을 반영하겠다고 하는데 도민 평가와 인식이 좋지 않다"며 "JDC는 '타 지역은 못해서 안달인데, 반대만 하니 그냥 추진하겠다'는 말로 들린다"고 꼬집었다.

고용호 제주도의원(사진제공=제주도의회)

이에 원 지사도 "이 농식품단지가 제주 농업과 유기적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염려하는 부분도 많다"고 고 의원의 우려에 뜻을 같이 했다.

원 지사는 "국내 다섯 손가락 안에 두는 식품유통 대기업이 진출하게 된다면 제주 농가 생산단체와 수직적이고 일방적인 수직계열화가 될 가능성이 크다"며 "현재 도에서 물류나 가공 산업에 대새 농업단체나 중소기업을 육성하려고 하는데 JDC 사업은 엇박자"라고 말했다.

따라서 원 지사는 "그런 점에서 식품가공단지 사업을 자세히 들여다보면서 농업 관계자와 단체, 전문가 이야기를 듣고 의견을 충분히 들으면서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사진제공=제주도의회)

그러자 고 의원은 다시금 JDC의 이관 문제를 언급했다.

고 의원은 "JDC가 하게 되면 결국 또 단지사업을 분양하게 될 것"이라며 "JDC가 잘하는 사업은 없다. 이관을 적극 검토할 수 없겠느냐"고 주문했다.

이에 원 지사는 "JDC 사업마다 기본적으로 문제가 있다"면서도 "일단 국토교통부 권한이기 때문에 도로서는 정부에게 요구하는 입장이고, 그 전이라도 JDC가 도의회에 나와서 답변하고 도와 협의하며 감사도 받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제주 첨단 농식품단지 조성사업은 제주도 일원 약 100만㎡에 ▲스마트팜 실증시범 단지, ▲농업인재양성 및 R&BD 센터, ▲연구와 교육을 통한 농업발전, 관광활성화 기능 등이 포함된 6차 산업단지 등을 설치하는 계획이다. 이 사업은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총 1,6559억 원을 투입해 추진되고 있다.

제주 최첨단 농식품단지 조감도(사진출처=JDC)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