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이하 국토부)가 제주 제2공항 건설이나 계획의 중단까지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논의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교통부의 정용식 신공항기획과장(왼쪽)과 전진 사무관(오른쪽)이 기자들과 티타임을 가진 자리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김관모 기자)

정용식 국토부 항공정책실 신공항기획과장은 17일  오전부터 열렸던 제2공항 입지선정 사전타당성 재조사 용역 검토위원회(이하 검토위) 이후, 오후 도청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처럼 밝혔다.

정용식 과장은 기자들과 티타임을 갖는 자리에서 "이날 검토위에서는 주요 쟁점을 논의하기보다는 향후 일정이나 논의 내용을 어떻게 나눌지가 중점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현 제주국제공항의 인프라 확충 방안을 담은 ADPi(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의 하도급 용역 보고서 원본 공개 여부와 관련해 논의 중에 있다며 현 상황을 자세히 설명했다.

정 과장에 따르면 ADPi 보고서를 공개하기 위해서는 ADPi의 사전승인이 필요한 상태라고 한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용역사인 유신에게 이 사안을 요청했으며, 이에 유신이 ADPi에게 전화와 편지로 공개 여부를 문의했지만 아직까지 답장이 오지 않은 상태라는 것.

국토교통부의 정용식 신공항기획과장(왼쪽)과 전진 사무관(오른쪽)이 기자들과 티타임을 가진 자리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김관모 기자)

용역의 주체가 국토부인데 왜 하도급 업체의 승인을 받아야 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정 과장은 "해외 항공산업의 특수성 때문"이라고 답했다. 정 과장은 "해외 엔진사나 제조사는 자신들의 노하우와 기술을 세일즈(매매)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클레임을) 자주 건다"며 "우리와 문화가 다른 외국기업의 특수성이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ADPi의 보고서 역시 제주국제공항의 장기적인 인프라 확충이 아닌 단기 인프라 확충을 연구한 것에 불과하다는 대답도 내놓았다. 

이에 전진 신공항기획과 사무관은 "지난해 12월에 기본계획 용역을 발표하기 이전인 6월에 대규모 인프라확장 대비해 현 제주공항 계류장 추가 등의 방안을 발표했었다"며 "사전타당성 용역을 했을 당시 단기와 장기로 나누어서 인프라 확충 연구를 했었다. ADPi는 현 공항의 터미널이나 에어사이드를 검토하는 단기였을 뿐이며, 사전타당성에서 나온 3가지 안과는 전혀 별개"라고 강조했다.

한편, 제2공항 관련 당정협의 결과 중 제주도의 의견수렴 부분과 관련해서도 "제주도가 판단해서 해야하는 상황이며, 국토부가 정하거나 검토위에서 다룰 사항은 아니다"고 말했다.

전진 사무관은 "당정협의회에서 말한 것은 의견수렴이지 공론조사를 딱 짚은 것은 아니다"고 말하기도 했다.

전진 국토교통부 신공항기획과 사무관(오른쪽)이 도청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김관모 기자)

그러면서도 정 과장은 의견수렴 결과 기본계획의 중단도 논의가 되면 받아들일 수 있느냐는 질문에 "오픈 마인드로 받아들일 것"이라며 "그렇게(반대의견으로) 들어온다면 '아니다'라고 할 상황도 아니다"라고 에둘러 말했다. 아울러 "행정부에서는 BC(경제편익)만이 아니라 AHP(정책적·지역균형발전 종합평가)도 따지고 있다"며 "기계적 논리를 가기는 하지만, 가치관의 문제라면 예타나 사타에서 이미 검토됐다고 보기는 하지만 당정에서 인정하자고 했다. 정성적인 부분에서 지자체가 의견을 준다면 무겁게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원 지사가 밝힌 제주특별자치도가 공항의 일부 지분을 가지고 운영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검토 중에 있으며 아직 예단할 수 없는 내용"이라고 답했다.

종종 논란이 되는 군사공항 가능성에 대해서는 "군사공항이 되기 위해서는 변경고시가 이뤄져야 하는데 국토부는 전혀 고려하지 않는 것"이라며 "논의할 가치조차 없는 일"이라고 선을 그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