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가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2019년 드론규제샌드박스 사업 드론실증도시에 최종 선정됐다.

제주도가 드론실증도시로 선정됐다. 따라서 드론 관련 산업의 규제샌드박스 사업의 혜택을 받게 된다.(사진출처=픽사베이)

도는 항공안전기술원 주관하에 이 사업 공모에 신청한 결과, 섬지역 특성에 맞게 도심 드론 활용 실증 아이템을 제안해 최종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따라서 도는 약 10억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제주의 현안 문제 해결을 위한 드론실증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이번 사업은 스마트 드론 기반 환경·안전 모니터링 체계 실증이라는 테마 아래 ▲올레길 안심서비스, ▲해양환경 모니터링, ▲재선충 모니터링 등 3가지 주제로 실증사업을 하게 된다.

자료제공=제주특별자치도

먼저, 회전익 드론으로 올레길 및 영어교육도시(3,163명/㎢) 내 취약지역을 순찰하고, 스마트폰 앱으로 드론을 호출하면 신청자의 동선을 따라 비행하면서 가이드 역할을 하게 된다. 도는 이 안심서비스로 더욱 안전한 여행과 도심 내 생활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JDC와 협업모델을 발굴해 영어교육도시 내에서 학생에게는 하굣길 안심서비스를 제공하고, CCTV 사각지대 등 취약지역에서는 주·야간 순찰도 실시한다. 도시개발에 따른 공사현장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등 복합적인 드론 운용으로 미래의 도심 내 활용 모델도 발굴할 계획이다.

둘째로 해양환경 모니터링 사업은 태양광 드론으로, 해안선 258㎞를 일주하며 모니터링하는 사업이다. 도는 집중관리지역(애월항·용머리·수마포구)의 범위와 횟수를 더 확장해 고정익드론을 운용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서 쓰레기나 괭생이모자반, 파래 등 해양부유물과 연안침식, 공유수면 불법점사용 현황을 관제시스템으로 전송하고, 일부는 AI기반으로 자동 분석할 수 있도록 구축한다.

월동작물과 재선충을 모니터링하는 드론사업도 추진된다. 도는 고정익 드론으로 월동작물 및 소나무 재선충 감염목 등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딥러닝 알고리즘을 통하여 월동작물 재배면적 자동 계산과 생산량 추정, 재선충 발생 여부 및 위치 등을 판단한다. 이후 해당 정보를 농가나 관련기관에 알려줌으로써 농가 소득을 올리고 산림 보존도 높이겠다는 포부다.

자료제공=제주특별자치도

이번 샌드박스에 해당되는 드론 규제로는 비가시권 비행, 고도제한, 야간비행 등이 있으며, 이러한 규제개선과 함께 우수기술의 조기상용화 방안을 마련함으로써 드론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노희섭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이번 규제샌드박스 사업 추진을 통하여 보다 다양한 분야로 드론 활용 범위를 넓힐 예정"이라며, "이와 함께 4차산업혁명에 대응하는 다른 규제개혁도 적극 발굴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