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관광단지 자본검증위원회(이하 오라자본검증위)가 지난해 12월 27일 제주도청 별관에서 제4차 회의를 열고 오라관광단지 조성사업의 자본 확충이 불확실하다는 평가를 내렸다.

이어서 총 사업비 5조2,180억원 중 분양수입 1조8,447억원을 제외한 금액의 10%인 3,373억원을 올해 6월까지 제주특별자치도가 지정하는 계좌에 입금할 것을 사업자측인 화륭그룹에 요청한 바 있다.

이 같은 요구는 오라자본검증위 위원들이 지금까지 사업자와 도 등에서 제출한 자료를 검증했지만,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자본 확충 입증이 불충분하다는 이유에서다.

당시 제주도 입장도 미-중 간 무역전쟁 등 중국을 둘러싼 국제정서가 좋지 않아 (화륭)회사가 과연 자본을 투자할 수 있겠느냐는 회의적 시각이 컸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오라관광단지 조감도

해가 바뀌고 6월이 시작되면서 국내 최대 규모인 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이 검증위의 요구를 이행할 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그동안 검증위의 파격적(?)인 결정을 놓고 도민 사회는 뜨거운 논란으로 이어졌다. 또한 개발업계에서는 타 개발사업과의 형평성도 맞지 않고, 현실적으로 말이 안 되는 요구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인허가가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어떤 금융기관이나 투자자가 자금을 투자하겠냐는 것이 중론이다.

특히 제주도의회에서도 법적 근거가 없는 자본검증을 실시하면서 행정의 신뢰는 물론 정당성도 확보하지 못했다는 질타가 계속되고 있다.

제주도 투자유치 부서는 사업자가 만일 3367억 원의 예치금을 입금했을 경우를 가정해서 여러 대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예치금 입금 대신 다른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했을 경우에도 이를 자본검증위의 회의를 거쳐 새롭게 논의를 시작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제주도 관계자는 “실무협의는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아무 것도 결정된 것은 없다”며 “여러 변수가 있지만 사업자의 입장도 최대한 고려해 불합리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제주지역 경제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5조2천억원의 자본으로 이뤄지는 오라관광단지 사업은 며칠 남지 않은 6월이 새로운 국면으로 바뀌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