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제주국립묘지 조성사업을 직접 언급하면서, 사업 추진이 힘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인 지난 4일 제주국립묘지 조성사업이 2021년까지 완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2012년부터 추진되던 사업이 빛을 보게 되는 것.

문 대통령은 현충일을 앞둔 지난 4일 국가유공자와 보훈가족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당신을 기억합니다' 오찬 행사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는 문 대통령은 "국가유공자들을 더 편히 모시기 위해 제주국립묘지를 2021년까지 완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이번 사업이 제주도의회의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하면서 가시화가 됨에 따라, 이를 확정시켜주는 발언인 셈이다. 2012년부터 국가보훈처와 제주도가 추진했던 국립묘지 사업이 빛을 보게 되면서 올해부터 사업이 시작되는 것이다.

제주도보훈청의 한 관계자는 "올해 222억원의 예산을 확보한 상태"라며 "늦어도 오는 9월부터는 기반을 닦는 토목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가보훈처는 제주시 노형동 충혼묘지 일대 27만㎡에 총사업비 562억 원을 투입해 제주국립묘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곳에는 봉안묘 5천기와 봉안당(납골당) 5천기 등 1만기를 안장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제주도 보훈회관과 전시관, 광장 등을 조성한다.

제주국립묘지 조감도

현재 제주시 충혼묘지에는 약 1,500여기가 모셔져있다. 이번 1만기는 현재 모셔진 묘들을 제외하고 추가로 안장할 계획에 있는 것.

도는 그동안 문제가 됐던 문화재현상변경 허가와 진입로 매입 등을 해결한 상태다. 

먼저 적송이나 삼나무 등 문화적 가치가 있는 보존수목을 감안해, 다른 지역의 국립묘지처럼 평탄화작업을 하지 않고, 수목림을 보전하면서 중간중간 수십여기에서 수백여기의 묘를 분할해 안장하는 방식을 추진한다. 

또한, 노형동 산 17-9번지 12만2000㎡ 규모의 사유지였던 진입로도 지난해 11월 매입을 완료했다.

다만 제주국립묘지 사업에서 예상되는 논란도 있다. 봉안묘가 5천기만 허가됐기 때문에 유족들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기 때문.

보훈청의 관계자는 "기획재정부에서 국립묘지의 면적을 감안할 때 1만기를 모두 봉안묘로 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제주충혼묘지(자료사진=제주특별자치도)

현재 6.25 및 월남전 참전용사들은 제주도내에 3천여기가 모셔진 상태다. 이분들은 조례상 충혼묘지에 안장될 수 없어서 양지공원이나 가족묘지에 안장돼있다. 따라서 먼저 이 참전용사들의 이장 신청을 생각할 수 있다. 또한, 읍면의 충혼묘지들도 약 2천여기가 모셔진 것으로 알려져있다. 따라서 봉안묘 이장을 신청하는 건수가 5천기가 넘으면 누군가는 납골당에 모셔져야 하는 것.

하지만 아직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어서 제주도는 진행상황에 따라서 유족들의 희망사항을 접수받은 뒤 진행할 계획이다. 

제주도보훈청의 한 관계자는 "아직 뚜렷한 기준은 없지만 다른 지역의 국립묘지 사례를 생각하면 일단 격을 갖춘 분들이어야 하며 선착순으로 진행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