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회가 제주해군기지의 인권침해사건 진상조사위원회(이하 진상조사위)의 조사결과를 환영하면서, 하루속히 추가조사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강정마을회가 7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사진=김관모 기자)

강정마을회는 7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주민들이 절차적 민주주의를 지켜달라는 주장이 거짓이나 왜곡, 과장이 아니라 정당한 일이었다는 진상조사위의 조사결과에 대해 깊이 공감한다"고 밝혔다. 

강정마을회는 "제주해군기지 건설 과정에서 절차적 민주주의가 지켜지지 않았고, 다양한 인권침해가 있었으며, 정부와 제주도의 공식사과를 요청한다는 결과에 환영한다"며 "그동안 탈·불법과 인권침해 사실을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강정마을회는 먼저 "정부(해군, 국정원, 기무사, 경찰, 해경 등) 차원에서 공식사과하고, 정부 차원의 진상조사를 하루 속히 실시해야 한다"며 "범정부차원의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서 아직 밝혀지지 않은 내용도 조사해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직접 가해 당사자인 해군은 스스로 탈·불법과 가해사실을 밝히고, 주민들에게 공식 사과하라"며 "나아가 주민들과 어떻게 상생할 것인지를 밝혀달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강정마을회는 "제주특별자치도 역시 공식 사과하고 2016년 사회협약위원회 차원에서 진행했던 진상조사 내용과 파악되지 않은 부분까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제주도의회에게도 절대보전지역의 불법적 해제를 사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문재인 정부에게는 "구상권 철회와 마을회의 요청을 전향적으로 받아들였지만, 막상 행정기관의 행태를 보면, 선한 의지조차 의심이 든다"며 "행정대집행비용의 철회와 주민 피해 보상, 사면복권 등을 최대한 빨리 이뤄지게 해달라"고 촉구했다.

강정마을회는 "진실은 밝히되 용서한다는 정신으로 진실을 밝히는 일에 협조한다면 손을 내밀어 그들을 용서할 것"이라면서도 "모든 진상을 왜곡하려는 사람들에게 대해서는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