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주민설명회 '무산'

(사진=김재훈 기자)

국토교통부는 11일 오후 3시 성산읍 성산국민체육센터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려 했으나 제2공항 피해 지역 주민 등의 반발로 무산됐다.

애초 예상되었던 파행이다. 주민들은 설명회 개최 1시간 여 전부터 체육센터의 단상을 점거하고 지역 주민들과 충분한 협의없이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는 국토부를 규탄했다. 이번 전략환경영향평가 역시 요식행위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3시가 되자 국토부 신공항기획과의 전진 사무관 등이 체육관 내로 들어왔지만 강력한 저항에 부딪혔고, 몇 분이 채 지나지 않아 체육센터 밖으로 빠져 나갔다.

설명회를 진행하려던 국토부 관계자가 제2공항 피해지역 주민들과 연대하는 시민들에게 저지당하고 있다.(사진=김재훈 기자)

국토부 관계자들이 탑승한 차량의 이동을 김형주 난산리장과 격앙된 주민 등이 몸으로 막아서고 항의하기 했다. 이에 경찰 병력이 바리케이트를 치는 등 물리적인 마찰이 우려되는 상황도 발생했지만 큰 충돌없이 상황은 종료됐다.

주민 의견 수렴 과정이 없었던 제2공항 입지 선정. 이에 제2공항성산읍반대대책위원회와 제주제2공항반대범도민행동 등은 도민공론조사를 촉구하고 있다. 현재 도민 여론조사 결과도 제2공항 도민공론조사를 해야 한다는 쪽 우세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김형주 난산리장(가운데 파란색 외투) 등이 국토부 관계자들이 탑승한 차량을 막아서고 항의하고 있다.(사진=김재훈 기자)

제2공항 반대위 등은 전략환경영향평가에 대해 동굴 및 지형지질 조사, 조류충돌 가능성 등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보고서가 전반적으로 문제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피해지역 주민 등은 “이번 보고회 역시 제2공항 절차를 밟기 위한 요식행위에 지나지 않는다”며 정부와 제주도가 표면적으로만 제2공항 건설의 절차적 정당성을 거론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제2공항 관련 설명회들이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히며 연속적으로 무산되고 있다. 이에 사실상 아무 의미가 없을 것을 알면서도 제2공항 관련 설명회들을 일단 추진하고 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요식행위가 되어버린 설명회들이 오히려 주민 갈등을 더욱 부추긴다는 비판이다.

한편 이날 피해지역 주민, 제2공항 반대 투쟁에 연대하는 시민 들은 제주도의회가 보전지역관리 조례 개정안을 부결한 데 대해 “민주당 의원들이 그럴 줄 알았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관련태그

#N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