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출신 재독 철학자 송두율 교수(59.뮌스터대 사회학과)의 귀국 추진과 관련 조선·동아·중앙일보 등  몇몇 보수 신문이 '이념' 공세에 나섰다.

특히 참여정부에서 전향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송 교수 입국에 대해 보수 신문들이 '이념 대결' 구도로 몰기위한 보도로 일관해 색깔 논쟁의 시비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더욱이 송 교수의 귀향 운동을 추진하고 있는 제주지역 경우 37년만의 고향 방문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을까 우려되고 있다.

▲ 조·중·동 보수 색깔 뚜렷

▲ 동아일보 보도.
조선일보는 18일자 1면에서 '친북' 송두율 교수 22일 귀국 추진, 국정원 '입국땐 이적성(利敵性) 조사' 제하의 기사를 통해 마치 송 교수에게  '이적' 행위가 있었던 것 처럼 보도했다.

조선은 대법원이 70년대 유신체제하에서 이뤄진 한통련(재일한국민주통일연합)의 '반국가단체' 판결을 들먹이며 '정부당국의 대응이 주목된다'는 식으로 다분히 이념적인 논란을 야기하고 있다.

조선은 또한 5면 종합 박스기사 '친북 송두율 교수. '반(反)국가단체' 한통련 귀국 추진'이란 제하의 기사를 통해 "귀국 추진은 첨예한 법적 논란을 불러 일으킬 것"이라고 예단했다.

더욱이 조선은 법무무 관계자의 말을 빌려 '사법처리'를 운운하면서 '법무부의 입국 허가여부 미정'이라는 부제를 통해 '친북 좌파'식의 이데올로기 덧씌우기로 일관했다.

동아일보도 이날 1면 2단 기사 '재독 송두율 교수 20일께 귀국여부 밝힐 듯, 국정원 '입국땐 이적(利敵) 활동 조사'라는 제목을 달고 친북'과 '이적성'을 집중 부각시켰다.

동아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이사장 박형규 목사)의 한 관계자의 말을 인용,  "송교수가 이번 귀국을 포기한 것으로 알고 있다"는 식의 '귀국 무마'형 보도태도를 보였다.

중앙일보는 조선·동아에 비해 비교적 중립적인 태도를 보였으나 여전히 '색깔 씌우기'에는 인색하지 않았다.

중앙은 3면 박스 기사를 통해 송두율 교수의 귀국 추진 내용을 송교수와의 일문일답 형식으로 세세히 다뤘지만 역시 제목에는 '친북'(親北)이라고 편집해 독자들에게 '친북 반체제 인사'라는 인상을 심어주려 애썼다.

▲ 조선일보 보도1.
▲ 중앙일보 보도.
▲  한겨례, 경향, 문화 등 중립적 보도 견지

한겨레 신문은 1면 사이드 기사를 통해 '송두율 교수 22일 귀국', '철학자 하버마스 동행...국정원, 방문조사 방침'이라는 중립적 제목을 달아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3면 종합면에서는 베를린 현지 인터뷰를 통해 '친북 조사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는 송 교수의 강경한 입장과 함께 '북과 남의 다름을 인정하고 통일을 위한 공존의 해법을 세밀하게 찾아야 한다"는 송 교수의 육성을 그대로 전했다.

또한 경향신문과 문화일보 등도 '해외 친북인사 분류'라는 객관적 보도 방식으로 송 교수를 비롯한 해외 민주인사들의 귀국 방문 소식을 보도해 차이를 보였다.

▲ 한겨례신문 보도1.

송 교수 입국 허가 어떻게 돼나

송 교수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초청한 '2003 해외민주인사 초청 한마당 행사'(22~27일)에 참석하기 위해 고국을 찾는다.

송 교수는 '제주에는 30일 학술회의에 참석한 후 내려오겠다'는 뜻을 이지훈 제주참여환경연대 대표와의 e-메일 서신에서 밝혔다.

이번 송 교수의 입국이 현행 법 체제에서 다분히 논란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90년대 말 이후 남북 정상회담, 남북 경협 추진등 남북관계가 변화하고 있는 만큼 전향적인 법 검토가 필요하다는게 중론이다.

이와관련 법무부 관계자는 "한통련에 대한 대법원의 반국가단체 판결은 1978년 유신체제하에서 이뤄졌다"며 "송교수의 입국 허가 문제에 대해 전향적인 검토가 이뤄져야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 송두율 교수와 부인 정정희씨.<제공=오마이뉴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