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텔콘의 사용승인과 관련한 수사를 벌이고 있는 검찰수사가 제주시청의 중심을 향하고 있어 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검찰은 현대텔콘의 사용승인이 나고 오폐수 대납이 이뤄지는 과정에서 김태환 시장을 조사 한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검찰은 현대텔콘 비리수사를 설 연휴 이전에 수사를 마무리 짓기로 한 것으로 알려져 김시장에 대한 조사가 내주중에 이뤄질 것이 확실시 되고 있다.

검찰이 김 시장에 대해 두고 있는 혐의는 대략 세가지로 꼽히고 있다. 그중 첫째는 당시 현대텔콘이 세금 미납과 전파장애로 인한 민원 등의 문제로 건물 사용승인이 날 수 없는 상황인데도 승인이 나가는 과정에서 김 시장의 연루되지 않았느냐 하는 것이다.

즉 현대텔콘 건물 사용승인시 행정의 최고책임자인 시장이 관계 공무원에게 부당한 압력(직권남용)을 행사했는지 여부다.

검찰은 과연 나중에 문책을 받고 책임을 피할 수 없는 사안에 대해 간부공무원이 자체판단으로 승인을 내주기는 힘들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다음은 장씨가 시청을 상대로 로비를 하는 과정에서의 금품수수 여부. 이미 구속된 장모씨(53)로부터 현대텔콘을 인수한 박모씨(46)는 지난 2000년 세금 미납 등의 문제로 건물 사용승인이 날 수 없게 되자 정·관계 인사들과 친분이 두터운 장씨에게 사용승인을 받게 해줄 것을 요청했다.

장씨는 청탁 명목으로 박씨로부터 수 차례에 걸쳐 1억8700만원을 받았고 건물승인이 나기 3일전인 2000년 5월 박씨와 함께 시청을 방문, 고위간부들을 만난 사실 등은 이미 드러났다.

검찰은 이러한 장씨의 로비과정에서 시장에게 검은돈이 흘러 들어갔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셋째는 오폐수 부담금 세금대납 배경도 의혹이다. 현대텔콘은 2000년 당시 원인자 부담금인 오폐수처리비용을 납부하지 못해 건물 사용승인을 받을 수 없는 상태였다.

그러나 제주시는 박씨로부터 언제까지 세금을 납부하겠다는 지불각서를 받고 승인을 내줬다. 이후 시의회에서 이 문제를 거론하자 김 시장은 지인을 통해 자금을 마련한 후 직원을 통해 전액 현찰로 10여개 계좌를 통해 대납토록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김 시장에게 돈을 빌려줬다는 지인 2명은 검찰에서 조사를 받았으나 차용증을 제시치 못하고 자금의 출처를 정확히 밝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이 자금이 어떻게 조성됐는지 여부도 수사 대상이 될 전망이다.

검찰은 일단 김 시장을 소환, 수사진척 정도에 따라 신병처리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텔콘 수사와 관련해 시정의 정점으로 목표를 정확히 겨냥하고 있는 검찰 수사가 과연 어떤 결과를 낳을지 도민들의 눈과 귀가 제주지검으로 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