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텔콘 의혹들과 관련 오.폐수부담금 대납 여부를 수사하고 있는 검찰은 김태환 제주시장 주변 인물들의 상반된 진술이 발견됨에 따라 보강 수사 방침을 세웠다.

또 제주지검은 이번주 김 시장을 불러 조사한다는 방침도 재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지검은 12일 "오.폐수부담금 대납자금을 제공해준 지인들이 자금 출처나 제공과정 등 주장이 상반돼 신빙성이 없다고 보고 이들을 상대로 보강 수사 방침을 세웠다"고 밝혔다.

즉 김 시장이 대납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해준 지인 2명이 ‘대납 자금을 줬다’는 진술을 확보했으나 ‘대납 자금 모금 과정’ 에 대한 진술이 상반되고  이들이 자신이 직접 대납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는 것.

그러나 12일 제주지검은 김 시장이 대납 한 것으로 보고 "김 시장에 대한 조사는 불가피하다”며 이번 수사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피력했다.

이와관련 일각에서는 “김 시장 주변 인물들의 고의적인 수사 방해가 아니냐”는 시선과 "검찰이 부담을 느껴 수사에 관해 입을 다물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상반된 시각이 엇갈리고 있다.

한편 김태환 제주시장은 12일 기자들과 만나  “수사에 떳떳히 응하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11일 서울을 방문 이번 사건과 관련해 변호사를 선임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수사 어디까지=   최근 제주지검은 김 시장이 주변 인물을 통해 오.폐수부담금 2억2700만원을 모아 이들과 공동을 대납한 사실을 포착했다.

그러나 대납 그 자체만으로는 범죄 성립이 되지 않아, 왜 김 시장이 대납 할 수 밖에 없었느냐에 수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제주지검은 현대텔콘 전 소유주 장모씨의 로비가 제주시청으로 흘러간 것을 포착한 것을 전제로 '김 시장이 로비 자금을 받지 않았느냐'라는 의혹을 밝힐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납 과정에 참여한 김 시장의 주변 인물들의 진술은 사건의 실체를 밝히는데 중요한 열쇠가 되고 있다.

이들의 진술을 통해 자금의 출처, 자금 전달 과정 등을 소상하게 파악해, 김 시장에 대한 조사로 대납 이유를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제주지검은 12일  “대납 과정에 보강 수사가 필요하다”고 밝혀 그 진위에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이와관련 제주지검 관계자는 “설 이전 수사 마무리 여부도 미지수”라며 “현재 수사진척도는 50%를 상회하는 정도”라고 말했다.

하지만 현대텔콘 준공허가(사용자 승인) 과정에서 김 시장이 부당한 압력(직권남용)이 있을 것이라는 의혹에 대한 수사는 조만간 마무리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