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수주 음성적 도움 받는 검은돈…수사 촉각

11대 교육감 불법 선거 사건과 관련,  일부 건설업 등 업체 관계자들이 수사 과정에 오르내리는 등 선거에 개입된 사실이 드러났다.

이러한 가운데 이들 업체들이 선거자금을 동원했다는 의혹을 사는 등 건설업계와 후보자간의 ‘문제 있는 동거'에 우려의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경찰은 최근 각 후보자들의 진술한 선거 자금의 액수가 적어 신빙성이 없다고 보고 후보자들에게서 압수한 통장 등의 기록 내역들과 계좌추적을 통해 자금 동원에 불법성이 있었는가를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경찰은 건설업계 사무실이 후보자의 선거사무실로 사용했음을 포착하고 지난달 30일 압수수색을 펼쳤다.

이날 압수수색이 벌어진 모 건설업 사무실은 주로 중·고교 학교운영위원들을 대상으로 조직적인 선거운동을 벌여왔다고 경찰은 보고 있다.

이 선거조직은 건설업자들 중심으로 건설업체, 대형서점, 학교 기자재 업자 등을 대상으로 불법선거자금 조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온 의혹을 받고 있다.

또 경찰은 건설업계 관계자들을 수차례 소환, 자금 동원과 관련한 추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학교운영위원에게 최소 50만원에서 150만원선의 금품을 봉투에 담아 전달한 것으로 경찰 조사에서 드러나 선거때 동원된 자금이 ‘10억원대’, ‘20억원대’라는 설이 난무하기도 했다.

일단 교육감에 오르면 막대한 교육청 시설투자예산과 각종 이권을 주무를 수 있고 업체들은 이러한 점을 노려 일종의 ‘주식’처럼 뒷돈을 대주었다고 경찰은 보고 있다.

시민단체에서는 학교 증ㆍ개축 등 입찰을 둘러싼 뒷돈 대주기에서부터 선거자금 동원이 관행화되다시피 했다는 주장도 제기하고 있다.

교육계에도 건설업계 등 업체들이 선거때 ‘뒷돈’을 대주는 일이 종종 벌어지는 상황에서 총선거 등 타 선거에서도 후보자와 건설업계 관계자들과의 유착관계에도 의혹의 눈길을 사고 있다.

업체 관계자들은 자금을 대주는 대신 막대한 관급 사업에 수주를 받을 수 있고 후보자들은 손쉽게 선거자금을 모을 수 있기 때문에 정경유착의 고리가 더욱 견고해지는 게 아니냐는게 일반 도민의 지적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