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진상규명과 명예회복 도민연대(공동대표 고상호 고창후 김평담 윤춘광 양동윤)는 29일 오전 11시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3 희생자에 대한 진상규명 없는 4·3진상조사보고서 확정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도민연대는 이날 "4·3진상조사보고서가 국가 공권력에 의한 살상행위를 분명히 적시하고 있는데도 학살 주체와 학살의 진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며 "4·3진상보고서의 핵심적 내용들이 획기적으로 수중, 보완조치가 이뤄져야 한다"며 오는 15일 예정되는 진상조사보고서 확정을 명백히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도민연대는 이어 "국가 공권력에 의한 희생이라면 건의 사항에 포함된 '집단매장지 및 유적지 발굴사업 지원'은 당연히 국가가 책임져야할 사업"이라며 "대정부 7대 건의항은 당연히 '정부 권고안'로 수정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미군(미국)은 4·3 확전과 진압에서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며 "미국의 마치 참관 또는 방관자 처럼 비춰진 부분을 분명히 수정, 미군의 책임을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 같은 진상을 규명하지 못한 채 진상조사보고서가 최종 확정된다면 4·3의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이라는 4·3특별법의 법정신에도 어긋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들은 "진상보고서가 밝힌 4·3 당시 물적 피해인 가옥 2만호(4만동)에 대한 보상 요구" 함께 "학살 진상규명을 위해 대통령직속 가칭 '4·3학살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도민연대는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 수정의견 검토 소위원회(주관위원 신용하 전 서울대 교수)의 활동과 오는 10월 15일 개최될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위원장 고건국무총리)의 역사적 판단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이에대해 4·3 관련 단체들은 "원칙적으로 동의하지만 보고서 확정을 앞둔 시점에서 뒤늦은 감이 있다"며 "진상보고서 확정을 늦춘다면 오히려 보수·기득권 세력의 논리에 휘말릴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