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예한 대립이 예상됐던 제주4.3진상조사보고서 수정안이 7일 오후 7시 20분께 최종 통과됐다.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위원장 고건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5시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4.3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수정안 검토소위원회를 열고 지난 6개월간 제출된 376건의 수정 의견에 대한 심사를 마쳐 최종 확정했다.

고건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이날 수정안 검토소위원회는 대부분 민간위원들의 보고서 작성기획단에 접수된 수정의견들이 대부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토소위는 이날 각종 의견 가운데 표현상 수정이 필요하거나 오류로 판명된 날짜를 바로 잡는 등 사실 확인이 필요한 사항 34건을 중심으로 보고서 반영 여부를 최종 조율하고 심사를 마무리했다.

이날 국방부측에서는 군.경측과 보수단체가 제출한 상당수 의견들을 반영시킬 것을 요청했으나 , 검토소위원 대부분이 "이념적 차원을 넘어서 대승적 차원의 보고서를 내자"는 의견으로 의견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날 회의에서  유보선 국방부 차관이 ‘4.3무장 봉기’가 아니라 ‘4.3무장 폭동’이라고 강력히 제기하는 등 논쟁이 일었다.

또 4.3유족회와 4.3 연구소 등 관련 단체들이 군.경과 미국의 책임에 대한 보고서 내용이 미흡하다면서 '초토화 작전'과 '학살' 용어 사용, 및 '총살 책임자의 명단 공개' 등의 수정안은 빠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통과된 수정안은 오는 15일께 전체 회의를 통해 상정돼 6개월간의 유예기간을 거친 4.3진상조사보고서를 최종 확정짓게 된다.

한편 이날 검토소위에는 강금실 법무부 장관 대신에 정상명(鄭相明) 법무차관,  조영일 국방장관 대신에 유보선(兪普善) 국방차관, 성광원 법제처장 대신에 박세진(朴世鎭)법제처 차장 등  정부위원과 신용하 서울대 명예교수, 김삼웅 전 대한매일 주필, 서중석 성균관대 교수 등 3명의 민간위원을 포함해 총 6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