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관련 유물 및 사료 발굴을 위한 합동조사.발굴단이 구성된다.

제주4.·3사건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실무위원회(위원장 우근민 도지사)는 9일 오전 10시 도청 2층 회의실에서 제35차 실무회의를 열고 4·3사건희생자 489건에 대한 심사를 벌였다.

심사에 앞서 실무위는 4·3 관련단체와 합동으로 조사.발굴팀을 구성하고 시.군과의 혐조체제를 구축하는 등 4·3사료 및 유물 발굴.수집 계획을 집중 논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유물과 관련된 전문가로 별도 구성하는 심의위원회(7인 이내)와 합동조사.발굴단을 구성키로 결의하고 다음 회의에서 세부실행 계획을 보완, 바로 시행키로 했다.

사업기간은 올해 10월부터 내년 12월까지며 필요시 연장키로 했다.

수집.발굴된 유물 등은 4·3평화공원 사료관 완공전까지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수장고 등에 보관.관리해 원형 훼손을 최대한 막는다.

이번 유물 합동조사.발굴단 구성 추진은 4·3 진상규명 및 명예회복 사업의 일환으로서 역사적 사실을 보존하고 차후 제주4·3평화공원 역사자료관에 전시해 후세들에게 역사적 교육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지난달 납원읍 의귀리 '현의합장묘'에서 유해 39기 발굴 사업이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진데 대한 보완책으로써의 의미부여도 가능하다.

이와함께 실무위는 4·3사건희생자 489건에 대해 심사를 벌였다.

이날 희생자 심사 대상 489명에는 사망자 387명, 행방불명자 102명으로 나타났으며, 그 동안 실무위가 심사한 희생자는는 총 9222명으로 전체 1만4028명 가운데 65.7%에 이른다.

 전체 위원 가운데 절반만 참석

이날 회의에는 실무위원 15명 가운데 8명만이 참석했다.

실무위원장인 우근민 도지사(광주고법 공판 출석)를 비롯해 권영철 행정부지사(행사 참석), 오경생 도보건복지여성국장(강좌 참석), 김두연 제주4.3유족회 상임부회장(해외출장), 김영일 제주도 재향군인회장(행사 참석), 유철인 제주대 교수(방송프로 출연), 진영진 변호사(재판 업무) 등 7명의 실무위원은 개인사정으로 불참했다.

회의 진행을 맡은 조명철 실무위 부위원장은 "위원장(도지사)이 없는 상태에서 각종 현안 사업결정은 부위원장으로서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한 실무위원은 "지금까지 단 한차례도 참석않은 심사위원이 더러 있다"며 "4.3의 중요성을 감안해 실무위원회의 보완.구성을 심각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제주도 4·3사업소 관계자는 "4·3특별법 관련 조례에 '실무위원장이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는 부위원장이 직무를 대행한다'는 조항이 있다"며 "총 35번의 회의가 열리는 동안에 수차례 위원장(도지사)이 참석했으며, 4.3실무위가 위임.결정한 사항을 위원장이 번복한 사례는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한편 '제주4·3특별법' 제4조에는 '제주4·3사건진상규명 및 명예회복위원회(중앙위원회)의 결의사항을 시행하기 위해 제주도지사 소속에 실무위원회를 두고 위원장은 제주도지사가 맡도록 한다'고 명시돼 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