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열린 제주4·3 사건진상조사보고서 수정의견 검토소위원회에서 국방부측이 제기한 '4·3무장폭동' 주장을 수용키로 한 언론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이날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명예회복위원회(위원장 고건 국무총리)가 주최한 4·3보고서 검토소위원회에 참가한 한 관계자는 "당시 이 같은 국방부측의 주장이 있었으나 이념논란으로 갈 우려가 있어 제외됐다"며 "국방부를 포함한 보수우익 단체의 이 같은 주장은 관련회의때 마다 늘상 있던 일"이라고 밝혔다.

또 미군 및 이승만 전 대통령 책임 문제와 관련, '책임소재에 있어 미군과 이승만 전 대통령보다 당시 작전지휘관에게 책임이 있다는 국방부 차관의 주장을 받아들이기로 했다'는 내용도 사실과 다르다"고 이 관계자는 밝혔다.
 
이어 "당시 제출한 수정의견 34건 가운데 일부 표현과 잘못된 날짜 등을 바로잡는 수준에서 수정안이 통과됐다"며 "이날 회의는 수정의견을 사전에 면밀히 검토한 민간전문위원에서 올린 내용 등을 그대로 반영하는 수준에서 끝났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당시 회의에 참석한 다른 관계자는 "아무리 회의 내용이 비공개로 진행됐더라도 어떻게 이렇게 잘못된 보도가 나왔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오는 15일 예정된 전체회의에서 확정될 4.3진상조사보고서가 어떻게 나올지는 예측할 수 없지만 지난 3월 나온 보고서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