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논리’ 개입 등 APEC 정상회의 개최도시 선정과 관련해 논란이 끊이고 않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오는 24일 제주도에서 ‘APEC 개최도시 선정 관련 설명회’를 갖는다.

이는 지난 4월30일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이 “APEC 개최도시 선정에 정치논리는 전혀 없었다”며 “5월초에 제주도민들에게 해명하겠다”고 약속한 지 약 80여일 만이다.

2005 APEC 정상회의 제주유치범도민운동본부(상임대표 강영석)에 따르면 운동본부는 APEC 개최도시가 선정된 지 나흘이 지난 4월30일 △개최지 선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전반에 관한 사항 △선정일자가 연기된 이유 △후보지 평가기준 △선정위원장이 언급한 ‘기술적 문제’의 의미 △준비기획실장의 기자회견 발언 △개최지를 부산으로 내정했다는 주장 △제주도의 경호여건 △APEC 정상회의 개최지로서 부산의 문제점 등 총 8개 항목에 대해 외교통상부에 공개질의문을 보냈다.

하지만 외교통상부는 질의문을 보낸 지 두달 가까이 지난 시점인 6월28일 답변서를 보내왔고, 그 내용도 객관적 자료없이 개연성 위주의 답변으로 일관 ‘정치논리’ 개입 의혹을 지울 수 없다고 운동본부는 반발하고 나섰다.

이 때문에 운동본부는 6월30일 대표자회의를 개최해 “답변서 내용이 제주도민이 갖고 있는 의혹을 말끔히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일 정도로 부실하다”며 “도민이 전혀 납득할 수 없는 내용이라 외교통상부에 통보했고, 결국 24일 설명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외통부의 답신내용을 보면 개최지 선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전반에 관한 사항에 대해 “선정위원회는 위원들간 자유롭고 격의없는 토론을 보장하기 위해 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하고, 발언기록도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해명했고, 선정일자가 연기된 이유에 대해서는 “선정위원회는 가능하면 합의에 의해 개최지를 결정하기 위해 심의기간을 조절했고, 이에 관해 선정위원들 간에 이의제기가 없었다”고 말했다.

또한 후보지 평가기준에 대해서도 외통부는 “선정위원회는 선정기준 항목인 8개 항목에 대해 구체적인 계량화 작업을 하지 않았다”며 “계량화할 경우 특정지역을 유리하게 하기 위한 장치라는 주장이 제기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개최지를 부산 내정 의혹에 대해 “토의 과정에서 정부측 일부 위원의 발언 때문에 대세가 부산으로 급속히 기울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는 논의과정을 지나치게 단순화 한 것”이라며 “정부측 선정위원들은 각자 소관분야 중심으로 검토해 입장을 표명했으며, 통일된 입장을 취하지 않았다”고 답변했다.

운동본부 관계자는 “예상했던 답변이 객관적인 자료가 전혀 없고, 타당성도 없었다”며 “정치논리 의혹을 명확히 거둬들일 수 없는 꿰맞추기 논리”라고 반박했다.

한편 ‘APEC 개최도시 외교통상부 설명회’는 정부측에서 최종무 외통부 APEC 정상회의 준비기획단 실장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4일 오전 10시 제주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