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윤석의원. <뉴시스>
한나라당 용산 철거민 사망자 사건 진상조사단장으로 활동 중인 장윤석 의원은 이번 사건의 성격에 대해 "약간의 도심 테러적인 성격이 있었다"고 주장했다.

장 의원은 20일 저녁 CBS 라디오 '시사자키 고성국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전국 철거민 연합회원들이 건물을 점거하고 만 하루 동안 도심 지역에 불특정 다수 시민들이 왕래하는 지역에서 화염병이 많이 날아다녔다. 화염병이 떨어져 인근 약국, 가정집에 화재도 났고 새총을 가지고 골프공이나 쇳덩어리 등을 발사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장 의원은 이어 "건물을 외부인들이 점거하면 사업을 하는 건설사의 철거반원들은 철거 작업이 중단될 것이니까 철거반원들이 퇴거를 요청했을 것"이라며 "그런 과정에서 염산이나 시너 등이 철거반원들을 향해 뿌려지고, 출입구에 인화 물질을 가지고 불을 내서 철거반원들이 진입하지 못하도록 하게 하는 과정에서 현장 상황이 격화된 게 아니었겠느냐"고 지적했다.

그는 경찰의 과잉진압 여부에 대해 "집단 사태가 있으면 국가 공권력으로서는 진압조치를 할 수 밖에 없을 때가 있을 것"이라면서도 "언제나 당연한 것은 아니고 판단이 필요한데 인명 피해를 줄 수 있는 상황에 관한 충분한 고려와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이번 진압에서 그런 조치가 충분했느냐 아니냐는 당국에 의해서도 수사가 될 것이고, 국회에서도 행정안전위원회가 열려서 조사가 진행될 것"이라며 "결과적으로 과잉이냐, 매뉴얼에 따르지 못했느냐에 대한 판단이 나오면 거기에 따른 책임소재가 규명되고, 책임이 나오면 문책이 있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우리 사회에서 집회 시위 문화가 지나치게 후진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문제와, 집단 사태를 해산하는 공권력의 기술 매뉴얼의 부족함과 후진성이 없는지에 대해서도 진상규명과 책임소재 규명과 아울러서 깊은 분석과 성찰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의 책임 소재와 관련, "일단은 진상 규명이 선행되고 거기에 따른 정치적, 법적 책임을 논해야할 것"이라면서도 "경찰서에서 이 사태에 대해서 보고를 다 한 것으로 알고 있다. (김석기)청장이 몰랐겠느냐. 당연히 알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