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제주교구(제주교구장 강우일 주교)가 29일 해군기지 유관기관 회의록 파문과 관련해 제주도의 해명을 요구했다.

천주교제주교구 평화의섬특위, 정의구현사제단, 정의평화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지난 19일 언론보도로 알려진 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한 유관기관 회의록 내용은 도민사회를 경악케 했다"며 "갈등해결을 전제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하면서, 거꾸로 갈등상황을 이용해 해군기지 건설을 강행하겠다는 의도를 사실상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사용된 표현들은 과거 군사독재 정권시절을 연상시키기에 충분했다"며 "국정원, 검찰 심지어는 도관계자들이 해군기지 건설을 일방적으로 관철시키기 위한 과정에 함께 참여하고 있다는 정황에 대해서 심히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아무리 국민의 안위를 위한 국가안보사업일지라도 정당한 절차와 과정을 무시하고 지역 주민들간 갈등을 심화시키면서 비민주적 방식으로 추진된다면, 결코 그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없다"고 했다.

천주교제주교구는 "제주도 당국과 관련기관들의 적극적이고도 성실한 답변을 기다리겠다"며 "만일 빠른 시일 내에 납득할만한 해명이나 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앞으로 우리의 걸음도 더욱 커질 것임을 분명히 알린다"고 경고했다.

이날 천주교제주교구는 해군기지 유관기관 회의 횟수와 방식 공개, 해군기지 건설 중단. 정부의 갈등해결책 제시 등을 요구했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