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주)다음이 제주로 이전해 고용효과가 높다고 '자화자찬'하고 있지만 정작 고용된 인력들은 대부분 알바 등 비정규직에 속해 '속빈 강정'이라는 지적이다.

5일 제주도에 따르면 (주)다음은 지난 2004년 이전을 시작한 이후 자회사 설립 등을 통하여 지속적인 고용을 증대해 왔으며, 현재 고용인원은 520명으로 도내 기업중 한라의료원에 이어 고용규모가 2위이다.

(주)다음은 지난 2006년 글로벌미디어센터(기업부설 미디어 연구소)를 이전을 완료, 현재 180명이 근무를 하고 있다.

지난해 인터넷검색 품질관리, 유해콘텐츠 차단 등이 기능을 하고 있는 자회사 (주)다음서비스를 설립해 현재 340명을 고용하고 있다.

특히 제주도는 (주)다음에는 시설투자비와 건물임대료.고용보조금 형식으로 2007년 12월부터 지금까지 5억3800만원을 지원했다.

또 (주)다음서비스에는 2006년도에만 20억원을 지원했고, 한해 2억원의 고용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하지만 (주)다음이나 (주)다음서비스에 근무하고 있는 제주 출신 인력들이 대부분 아르바이트나 계약직 등 비정규직으로, 아르바이트의 경우 80만원선, 계약직 초봉은 월 100만원선에 그치고 있다.

제주도가 일자리 창출 효과가 높다고 밝히고는 있지만 한해 적게는 몇천만원에서 많게는 수억원에 '도민혈세'를 지원하고 있는 (주)다음이나 (주)다음서비스가 비정규직을 창출하고 있어 대학 졸업생들이 입사를 거려하고 있다.

졸업을 앞둔 대학생 A씨(26)는 "(주)다음이 고용을 많이 하고는 있지만 대부분 알바 형식에 그치고 있다"며 "대기업이 제주에 온다고 제주도가 대대적인 홍보를 했지만 제대로된 고용창출 효과는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 관계자는 "(주)다음도 글로벌 경기침체 영향 등으로 애로사항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비정규직이 양산되지 않도록 지도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는 올해 고용 등 지역경제 효과가 높은 도외 소재 기업이전 촉진을 위해 투자유치촉진조례에 의한 이전기업 보조금 지원대상을 현행 수도권 지역에서 3년이상 소재하고 상시고용규모 30명이상인 기업에서 제주자치도외의 지역에서 2년이상 소재하고 상시고용규모 20명이상인 기업으로 완화해 입지보조금, 투자시설비, 고용.교육훈련 보조금을 확대 지원할 수 있도록 개정할 예정이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