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하 의장.
김용하 제주도의회 의장은 10일 "서귀포시 예래동과 제주시 노형동 고도 건축 완화는 '일사천리'로 해주면서 정작 제주도 출신 기업이 하는 사업에 대해서는 소극적 행정을 보이는 등 차별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이날 오후 제258회 임시회 개회사를 통해 제주도의 건축고도 완화 정책에 대해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장은 "의회에서는 예래동 고도완화를 위해 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의 변경을 요구했지만 도정을 이를 무시하고 강행했다"며 "노형동 D호텔 또한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용역이 진행 중임에 불구하고,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입안했다"며 '일방통행식 도정 행태'를 비판했다.

이어 "이러한 건축 고도완화는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되는 차별이 있어서는 안된다"며 "외자유치와 국내기업인 KT&G 청사 건축에는 적극적인 행정을 하면서도, 제주 기업이 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해서는 소극적인 행정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발언은 제주도가 개발행정에 대해 '신뢰'와 '원칙'을 스스로가 깨고 있다는 것이다.

김 의장은 제주도가 추진하고 있는 공사물량 조기발주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냈다.

김 의장은 "아무리 지역 경제가 어렵다고 하지만 올 한해 공사물량을 1~2월에 집중적으로 발주하는 것은 문제"이라면서 "건설물량이 일시적으로 많아지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것보다는 부작용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또 "불법 하도급이 성행해도 관리할 인력 부족으로 ‘부실’ 시공이 우려되고, 공사 물량이 늘어나면서 하도급이라도 따내려고 건설업체 등록이 증가할 것"이라면서 "나중에 물량이 줄어들면 지역경제는 오히려 더 혼란에 빠질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감귤 산업에 대해 김 의장은 "올해는 생산량이 70만톤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일부 농가들이 간벌을 기피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어 자칫 2007년도 ‘감귤대란’이 재연될 수도 있는 위기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행정은 물론 농가에서도 FTA시대를 넘어 지속가능한 제주농업을 만들어나가는데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함께 김 의장은 "새해 업무보고를 통해서 변화하고 창의할 수 있도록 대안과 정책을 제시해 제주비전의 확고한 방향을 잡아놓을 필요가 있다"며 "가능성이 큰 새로운 정책에는 과감하게 투자하고, 전례 답습하는 사업은 철저히 배제하며, 새로움을 추구하는 것이야말로 변화의 시작"이라고 집행부에 업무보고 준비를 철저히 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이와 함께 '비온 뒤에 맑게 갠 하늘'을 뜻하는 '해밀'이란 단어를 인용해 "올 한해 우리에게 닥친 시련과 고통을 잘 이겨내고 큰 희망을 만들어 나가자"고 말했다. <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