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민군복합형 관광미항(해군기지) 건설과 관련해 정부 차원의 주민갈등 해소 방안과 해군기지 공사시 지역건설업체 참여 확대 등 지역경제활성화 대책 마련을 강하게 요구했다.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건설 관련해 김방훈 제주도 자치행정국장은 13일 업무브리핑을 통해 "관련 사업시행자를 결정하는 행정절차인 국방·군사시설사업 실시계획 승인 고시가 지난달 이뤄짐에 따라 향후 도시관리계획 변경, 토지 등의 보상, 공유수면매립 기본계획 수립, 환경영향평가 협의 등의 절차 이행을 위해 주민갈등 해소와 획기적인 지역발전사업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제주도는 해군차원의 지역경제 활성화 극대화 방안 마련과 조속한 MOU 체결 등 6가지 사항을 정부에 요청했다"고 말했다.

제주도가 요청한 6가지 사항을 보면 우선 지난 2007년 7월 해군사업계획서에서 제시한 총공사비 8000억원 중 3100억원 이상의 지역건설 업체 할당 추진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또 항만공사의 소요자재를 제주지역에서 조달 사용하고 지역업체가 시공 가능한 공사분야는 하도급을 추진하라고 요구했다.

도는 또한 향후 육상공사 관련 진입도로, 민군 공동활용시설 및 단순공사 시설 등의 제주자치도 위탁 추진, 600세대 규모의 해군숙소 부지는 지역종합발전 계획에 반영한 후 강정마을 내에 건립해달고 건의했다.

이와함께 정부와 제주자치도간 조속한 MOU 체결, 공동생태계 조사와 찬·반지역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한 환경피해 최소화 방안 마련, 편입토지에 대한 정당한 보상 실시와 필요시 보상설명회 개최 등도 함께 요구했다.

이외에도 주민들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대화 추진을 통한 정부차원의 주민갈등 해소방안 마련, 환경영향평가 협의 주민공람과 설명회 등은 강정마을회나 지역주민들과 협의를 거쳐 공감대가 형성된 후 추진해줄 것을 요청했다.

김방훈 국장은 "지역주민과 제주도가 상생할 수 있도록 찬.반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해군기기 건설공사에 지역업체 참여 확대를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며 "정부간 MOU체결은 2월중에 할 예정이다. 제주도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정부와 절충하고 있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