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사건'에 대해 무장투쟁이자 반란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제주 4.3사건에 대해 '정부의 과잉 학살'이라고 사과한 것에 대해서도 대한민국의 정당성과 정통성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주장, 파문이 일고 있다.

김광동 나라정책연구원 원장은 18일 대한민국재향군인회 주최로 광화문 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국가정체성 어떻게 정립·발양할 것인가'는 주제로 열린 호국·안보세미나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원장은 제주4.3사건과 관련해 "경찰에 대한 정당한 항거행위로 규정짓는 것이나 대한민국의 건국저지 투쟁에 나서고, 군·경을 공격한 사람들까지 명예를 회복시키는 것은 대한민국 역사의 정당성과 정통성을 훼손하는 것"이라면서 "제주4.3사건은 1948년 대한민국을 건국 시기를 전후해 공산주의 체제를 지향하는 세력들이 자유민주주의적 체제에 기반한 국가를 건설하고자 하는 세력을 대상으로 벌인 무장투쟁이자 반란"이라고 말했다.

또 "진압과정에서 발행한 무고했던 많은 희생을 결코 부정하거나 기리지 않자는 게 아닐 뿐더러, 군·경의 과잉 진압행위와 그에 따른 무고한 대량희생이 있었다는 것 자체가 사건의 본질을 바꿀 수 있는 것도 아닐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김 원장은 또 4.3사건에 대해 노무현 전 대통령이 '정부의 과잉 학살행위'라며 사과한 것에 대해 "공산주의 혁명에 대해 정부 공권력에 의한 과도한 행위를 근거로 4.3 사건의 실체를 부정, 곡해하고 대한민국의 건국을 추진했던 행위를 부정한다면 대한민국의 정당성과 정통성을 훼손시키고자 하는 의도를 가진 세력에게 직간접적으로 휘둘리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