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하 의장을 비롯한 제주도의회 의원들이 23일 오전 국회를 방문해 제주특별자치도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 입법 촉구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제주특별법' 개정안 국회 처리가 미뤄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회가 초강경 구호를 내걸고 국회앞에서 '배수의 진'을 쳤다.

제주도의회 김용하 의장과 구성지.김병립 부의장, 8개 상임위원장, 한나라당.민주당 원내대표는 23일 오전 국회를 방문, 행정안전위 법안심사소위 회의장 앞에서 제주특별법의 조속한 입법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특별법 입법이 좌절될 경우 도민들의 뜻에 따라 껍데기 뿐인 특별자치도를 반납하고, 4개 시.군을 부활하는데 앞장서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특별법 개정이 늦어지면 관광.의료는 물론 영어교육도시 시범학교 개교가 어려워지고 해외 명문학교와의 유치 협상이 무산될 우려가 커진다. 특별자치도에 대한 도민들의 불만과 회의론이 점점 깊어지고 있다"고 지역 여론을 전했다.

▲ 김용하 의장 등이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제주특별법의 조속한 처리를 위한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특히 "외교와 국방을 제외한 전 분야에 고도의 자치권을 준다고 하기에 기초자치단체를 없애면서 특별자치도를 탄생시켰으나 출범 4차연도를 맞도록 실질적인 권한 이양이 없어서 '무늬만 특별자치도'라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제주지역은 지난 대선에서 호남을 제외하고는 민주당에 가장 높은 지지를 보냈으며, 총선에서도 3개 지역구 모두 민주당을 선택했는데도 이번 제주특별법 개정에 오히려 발목을 잡고 있어 도민들이 심한 배신감을 느끼고 있다"고 민주당을 압박했다. <제주투데이>

<고상철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