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사업단은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공동생태계조사 왜곡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앞서 강정마을회 등 6개 제주 시민사회단체는 23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해군기지 공동생태계조사가 해군의 일방독주속에서 잘못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해군기지사업단은 이번 조사가 강정마을의 해군기지 입지로서의 환경적 타당성을 평가하는 최초의 객관적인 과정이 되어야 한다는 반대측의 주장에 대해서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해군은 "환경부가 지난해 해군기지 입지로서 타당하나 조건부로 제시한 공동생태계 조사 등을 토대로 환경영향 최소화 방안을 강구하라고 했다"며 "반대 측의 '해군기지 입지타당성을 평가하는 조사'라는 주장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또 반대측의 주장한 '공동생태계 조사' 기간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해군은 "최소 6월까지로 했던 조사기간은 해군측의 조사기관과 반대측의 조사기간이 합의한 사안"이라고 말햇다.

조사범위가 범섬 일대 2km로 제한되어 있어 연산호 군락의 생태계 현화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지난 9일 제주 풍림콘도에서 실사한 조사계획 발표시 찬성측과 반대측이 서로 합의한 사항"이라고 밝혔다.

해군은 공동생태계조사 사업수행구조에 문제가 있다는 반대측의 주장에 대해서도 "용역 수행에 따른 비용 지불을 위해 계획된 조사의 수행여부만 확인하고 있다"며 "조사내용과 결과에 대한 시료분석 및 보고서 작성도 독립적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