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동균 제주 강정마을 회장이 제주도청에서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제주해군기지 공개서한문'을 전달해 달라며 국회사무처 직원을 만나고 있다.
제주 강정마을 주민들은 20일 오후 제주도청을 방문한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공개서한문을 전달했다.

이날 이들은 '제주 해군기지 건설문제 해결을 위해 김형오 국회의장에게 드리는 글'을 통해 "제 2의 4.3이라고까지 불려지는 제주해군기지 건설문제로 인한 제주사회의 아픔을 국회의장이 나서서 해결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강정마을 주민들은 "지금 제주에서 추진되는 해군기지 건설사업은 우리나라 군사방위력과 관련한 전력사업으로서 매우 중요한 국가사업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이러한 중요한 국책사업의 추진과정이 너무도 허술하고도 안이함 속에서 주민여론위에 군림하여 추진되는 것에 대해 국민으로서 매우 비통하다"고 밝혔다.

또 "주민동의 없이 일방추진되는 해군기지 건설사업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며 "해군은 지난 2007년 지금의 서귀포시 강정마을을 제주도정과의 협의에 의해 잘못된 여론조사로 최종후보지로 결정하고 말았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과정에 지역주민과의 협의는 커녕 단 한 차례의 제대로 된 설명회 조차 없었다"며 "당시 강정마을이 최종후보지로 결정되게 만든 여론조사는 그 위법부당함이 제주도의회 행정조사, 제주도 감사위원회 감사로도 이미 밝혀진 바 있다"고 했다.

강정마을 주민들은 "정부는 지난해 9월부터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이라는 이름만 바꾼 제주 해군기지 사업을 현재까지 일방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며 "1조원 가까운 예산이 투입되는 대형 국책사업이 최소한의 주민의 지지조차 끌어내지 못하고, 주민의사위에 군림하려고만 한다면, 그것은 결국 실패한 사업으로 끝날 수 도 있다"고 했다.

이들은 "제주의 대표경관이자 천혜의 생태계지역인 강정마을이 왜 해군기지 후보지가 돼야 하는지 도민들은 납득할 수 없다"며 "귀중한 국가생물자원이 국가안보를 이유로 한 군사기지 건설로 심각하게 훼손될 위기에 처해 있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오로지 군사적인 이유만으로 추진되는 제주 해군기지 건설사업을 반대한다"며 "주민갈등 해결과 합리적인 국책사업 추진을 위해 국회가 나서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김형오 국회의장은 이날 오후 2시 제주대학교 중강당에서 '김형오 국회의장과의 대화, 청년의 꿈과 한국 정치'라는 주제로 특강을 연후 김태환 제주지사를 만나기 위해 제주도청에 들렀다. <제주투데이> <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