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해군기지 반대단체들이 제9차 제주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 회의 참석을 위해 제주를 방문한 한승수 국무총리에게 해군기지 갈등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강정, 법환마을 주민 등 해군기지 반대단체들은 29일 '한승수 국무총리님께 드리는 글'을 통해 "정부는 제주 해군기지 문제의 실상을 제대로 파악하고, 주민고통과 제주사회 갈등해결에 책임있게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제주에서 추진되는 해군기지 건설사업은 우리나라 군사방위력과 관련한 전력사업으로서 매우 중요한 국가사업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이러한 중요한 국책사업의 추진과정이 너무도 허술하고도 안이함 속에서 주민여론위에 군림하여 추진되는 것에 대해 국민으로서 매우 비통함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강정마을 주민 80% 이상이 이 사업의 추진을 반대하고 있음에도, 정부는 여전히 소수만이 반대하는 줄로 알고 있는 것 같다"며 "반대하는 주민조차도 사업추진에 따른 보상심리에서 비롯된 것인냥 매도되고 있는 것에 안타까움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주민들의 갈등과 고통을 수반하며 이뤄지는 군사기지가 어떻게 국가안보에 기여할 수 있을지 의문일 따름"이라면서 "이라면서 "국방군사시설이 아니더라도, 천문학적 예산이 투입되는 대형 국책사업이 최소한의 주민의 지지조차 끌어내지 못하고, 주민의사위에 군림하려고만 한다면, 그것은 결국 실패한 사업으로 끝나고 말지도 모를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해군기지 건설사업 추진 이전에 먼저, 제주의 가치이자 국가자산이기도 한 강정마을 해역 연산호 군락 등 해양생태계에 대한 보다 정밀하고도 객관적인 조사와 이에 따른 입지가능성검토가 매우 신중하게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한 총리의 이번 제주방문이 바로 이러한 제주사회의 문제, 주민의 문제로 고착화된 제주해군기지사업 문제 해결의 전기가 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해결노력의 첫 걸음이 될 수 있도록 해달라"며 "제주해군기지 건설문제로 인한 제주사회의 아픔을 정부가 책임있게 나서서 해결해 주시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서한문은 김창훈 천주교제주교구평화의섬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강동균 강정마을 회장, 강지준 법환어촌계장 및 13명의 제주군사기지저지와평화의섬실현범도민대책위원회 상임공동대표의 명의로 작성됐다.

이들은 제9차 제주특별자치도 지원위원회 회의가 끝나는 대로 이번 서한문을 한승수 국무총리에게 전달할 계획이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