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 6개 시민사회단체가 30일 제주해군기지 건설을 강행할 경우 법률소송을 벌이겠다고 밝히고 있다.
제주군사기지범대위 등 제주 6개 시민사회단체는 30일 "제주해군기지 공동생태계조사가 파행으로 끝날 위기에 처해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이들은 제주도의회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지난 19일 관계부처 회의를 통해 공동생태계조사를 수용하지 않고 마무리한 정황이 최근에 드러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결국 공동생태계조사는 조만간 예정인 해군의 환경영향평가 협의과정을 위한 사전조율과 명분갖추기용에 지나지 않았음이 드러났다"며 "정부와 해군은 끝끝내 정상적인 절차보다 밀어붙이기로만 일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번 공동생태계조사에서는 '연산호 군락이 없다'는 해군의 주장을 뒤엎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며 "해군측 조사기관의 조사결과는 해군기지 예정지인 강정 앞바다 연산호가 '안정적인 군집'을 이루고 있음이 확인됐다"고 했다.

이어 "연산호 분야 문화재 허가 관련 조사도 '향후 지속적으로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럼에도 조사를 매듭지으려는 정부와 해군의 처사는 매우 온당치 못하다"며 "이번 조사결과만으로도 해군기지와 같은 개발사업이 안된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들은 "귀중한 국가생물자원을 훼손하는 강정마을 해군기지 사업은 전면 재검토 돼야 한다"며 "앞으로 진위를 가리는 법률소송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제주군사기지범대위, 천주교제주교구평화특위, 평화를 위한 그리스도인모임, 기장제주교회와사회위원회, 강정마을회, 법환어촌계 등 6개 단체가 참여했다.<제주투데이>

<강정태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