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곤 행정안전부 장관과 한나라당 박순자 최고위원이 4.3 위령제 대통령과 총리 불참, 한나라당 의원발의 4.3특별법 개정에 대해 4.3유족과 도민사회의 반발을 의식, 해명에 나섰다.

이달곤 장관은 3일 오전 위령제에 참석한 후 오전12시 제주시 봉개동 모 호텔에서 각 정당관계자와 각급행정기관, 유족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오찬간담회에서 4.3유족들의 반발을 의식한 듯 대통령과 총리가 참석하지 못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 장관은 "현재 이명박 대통령은 런던에서 열리는 G20 금융정상회의에 참석하게 돼 부득이 위령제에 불참하게 됐다"며 "이로 인해 정부를 대신, 저와 관계자들이 오게 됐다"고 해명했다.

그는 이어 "한승수 총리 역시 지난달 27일 제9차 제주지원위원회의에 참석한 바 있어 이번 위령제에는 참석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4.3영령들을 추모하며 유가족들에게 깊은 위로를 전한다"며 "4.3진상조사와 희생자 결정 등 4.3사업에 대해 많은 지원을 할 것"이라며 "4.3과 관련해 미진한 문제들에 대해 정부는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며 도민 반발을 불식시키는 발언을 잇따라 내놓았다.

이어 한나라당 박순자 최고위원도 4.3특별법 개정안에 따른 도민사회의 반발을 우려, “이번 4.3특별법 헌법소원과 행정소송은 일부의원들의 뜻일 뿐 한나라당과 상관없다"며 "일부 의원들의 4.3왜곡은 한나라당과 전혀 무관한 일이며 한나라당에 대한 4.3사건 오해를 제발 풀어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나 도민사회 일각에서는 "4.3사건으로 억울하게 희생된 영령들의 넋을 기리는 중요한 자리에 한승수 총리는 4.3사건의 중요성을 망각한 채 서울모터쇼에 참석하는가 하면 한나라당은 자신들의 책임을 회피하는 발언으로 꽁무니 빼기에 급급하다"며 “과연 정부와 한나라당이 주장하는 4.3사건 해결 노력이 무엇인지, 이명박 대통령의 4.3사건 해결 약속은 지켜질지 의문"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게 일고 있다.

한편 참여정부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은 헌정사상 처음으로 4.3사건에 따른 정부 공식사과를 했고 총리 위령제 참석 등 4.3에 각별한 애정을 나타냈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