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제주도지사는 16일 제259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 따른 답변을 하고 있다.<제주투데이 DB>

최근 보수·우익 진영의 조직적이고 노골적인 '4.3왜곡' 움직임에 대해 김태환 제주도지사는 16일 "4.3특별법 개정 문제와 관련해서는 대표발의 의원을 직접 만나서 철회를 요청하는 등 열심히 뛰고 있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열린 제259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도정질문에 따른 답변을 통해 이같이 밝힌 뒤, "지금 의원발의로 개정안이 상정되고 있는 것 아닌가. 대표발의한 의원의 마음을 읽어야 해서 직접 만나 철회를 요청했었다"며 "그 당시 그 법이 상정이 되고, 통과가 될까봐 당 중견책임자를 만나서 협조를 구했다. 하지만 당 중견책임자는 지금 국회 분위기 상 이번 회기에는 상정되지 않을 것 같다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저도 강력하게 나갈 수 있다. 그것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의 전부는 아니라고 본다"며 "소통을 할 수 있는 길을 열어놓는 것도 중요하다. 외부에서 보기에는 소극적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결코 그렇지 않다"고 답변했다.

특히 시민복지타운 내 제주시청 청사이전 계획이 여전히 유효하냐는 질문에 대해 김 지사는 "제주시청만 안 들어갔을 뿐이지, 시민복지타운은 상당히 진척되고 있다. 내년에는 한국은행이 들어가기 시작해 KBS 등의 이전이 예약되어 있다"며 "언제냐는 시기만 남아 있다. 시청을 이전하기 위해서는 1000억원이상이 소요된다. 지금과 같이 경제가 어렵기 때문에 이전시기를 명쾌하게 말할 수 없는 점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감사위위원회 독립성 확보와 관련해서는 "중앙정부의 경우 감사원장 누가 임명하나, 국회의 동의 받지 않는다. 도 감사위원 6명 도와 의회에서 3명씩 추천한 것 아니냐. 우선은 운영을 어떻게 잘 할 것인가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의회에서) 계속 거론하지 말고, 제대로 운영하는데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변했다.

'4.3평화재단이 관 주도로 흐르는 것'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김 지사는 "행정부지사가 4.3평화재단 이사장을 맡고 싶어서 한 것이 아니다. 내부 논의에서 해결이 안되니까 할 수없이 한 것이 아니냐"며 "평화재단 이사장은 언제든지 이사들이 협의해서 추대한다고 하면 부지사는 당장 그만 둘 것"이라고 말했다.

공무원부패방지를 위한 연고주의 배격과 관련, 김 지사는 "제도적인 면, 사회·문화적인 면에서 접근해야 한다. 이 문제는 제주사회에 뿌리 깊게 내린 관행이기 때문에 하루아침에 근절하는 것은 어렵지만 반드시 해 나가겠다. 정신적인 교육을 강하게 하겠다"고 말했다.<제주투데이>

 


<양두석 기자 / 저작권자ⓒ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제주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